본문 바로가기

합격수기

8급간호직공무원 경기도 시험 합격수기입니다.

반응형

아래의 내용은 2019 경기도 간호직공무원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50260007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1년전, 꼭 이 시기에 합격수기를 쓰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었는데 .. 정말 감회가 새롭습니다 !!!

저는 2013년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고시원에서 지내며 대학병원 외과중환자실 근무를 하였습니다.
근무 중에도, 근무후에도 계속해서 긴장과 예민속에서 살아가던 저는 부모님의 권유로 간호직 공무원을 준비했었습니다.
그때 오프라인 강의를 들었던 곳에 대방열림고시학원이었죠 !
간호, 보건직으로 명성이 자자했던 대방열림고시학원을 바로 선택했고, 매일 학원을 가서 교수님들의 강의를 들었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공부에 최선을 다하지 못했습니다.. 그 당시의 저는 간호사로서 임상에서 커리어를 쌓는 부분에 대한 미련? 이 남아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후 로컬 병원을 다니며 간호사 일을 하다가, 지난 날을 돌아보고 후회하며 인생 마지막 공부를 해보기로 결심하였습니다.


2018년 여름, 다시 찾은 대방열림고시학원 ! 학원을 고민할 이유는 1도 없었습니다 ^^ 
이번에는 집앞 독서실을 다니며 온라인 강의를 들었습니다.
매일 9시 공부를 시작해서, 오전에는 국어와 영어 강의를 들었고 / 오후에는 한국사, 지역사회간호학, 간호관리학을 돌려가며 공부했습니다.

 
국어, 김철민 교수님
기초부터 탄탄하게 국어라는 과목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알아갈 수 있게 강의해주십니다. 문법과 비문학을 매일 꾸준히 하고자 이론 - 문제풀이를 반복하였습니다.
아침부터 국어 공부하기 힘든날은, 영어단어를 먼저 외우는 등 영어와 순서를 바꿔가며 ㅎㅎㅎ 오전에 꼭 했어요 !
항상 좋은 말씀, 사회 뉴스 등 깊은 이야기를 해주셔서 좋은 영향력을 많이 받았습니다. 

영어, 오권영 교수님
무조건 단어를 하루 100개씩 외우고, 잘 안외워지는 단어는 따로 체크해서 누적해서 암기했습니다
그리고 문법은 알려주신 노래 등 ㅎㅎ으로 잊지 않고 독해에서 적용하려고
문제 10개 정도는 꾸준히 풀고 오답노트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이번 시험에서 영어는 저의 점수를 깎아내린 과목이지만 ㅠㅠ 교수님의 유쾌한 강의로 재밌게 공부했습니다 !

한국사, 강하영 교수님
스토리텔링식으로 항상 방대한 한국사 내용을 재미있게 알려주셔서 정말 교수님께 감사드려요 !
한국사를 공부하며 역사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되었고, 이론-문제풀이 강의를 계속 반복하면서
암기가 아니라 한국사를 통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올해 초반에 공부한 내용 확인도 할겸 ^^ 한국사능력시험을 보았고, 1급을 받았습니다 : )
  
지역사회간호학, 김희영 교수님
김희영 교수님은 정말 너무 멋있으세요 ! ㅎㅎㅎ
두꺼운 강의책.. 처음엔 너무 부담스러웠으나 교수님의 열정적인 강의와 전해주시는 지식, 꿀팁 등으로 공부를 하면 할수록 즐겁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와 함께 저의 책은  너덜너덜 해졌지만,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

간호관리학, 오정화 교수님
5년전에 아주 짧은 임상을 경험하고  오정화 교수님의 강의를 들을때보다, 임상을 충분히 겪고나서 듣는 간호관리 강의는 훨씬 귀에 잘 들어왔습니다. 교재도 단원별로 보기 쉽게 되어있었고, 중요한 단원은 별 몇개 ㅎㅎ 이렇게 알려주셔서 체크해둔 거를 반복하며 볼때 참고했습니다 !!

한국사, 지역사회간호학, 간호관리학은 노트 한권에 3분할로 나눠서 이론노트를 만들었습니다. 세부내용 중에서 계속 해서 잘 외워지지 않는 것들을 적었고, 이 노트만 가지고 시험장에 갔습니다 ! 

5년전 강의해주신 교수님들을 다시 뵈니 혼자 기뻤고, 기억을 더듬어가며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이론을 처음 2번정도 완독하고난 후, 2018년 단원별 문제풀이 강의를 들었었고, 또 몇차례 이론을 공부하고나서 시험 전에 2019년 단원별 문제풀이 강의로 정리하였습니다.

 
공부하며 체력적으로 지치지 않으려고, 독서실에 가기전에 30분정도 헬스를 했고 교수님들께서 해주시는 좋은 이야기들을 마음에 새기며, 오직 합격만을 바라며 이자리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 다시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선택하는데 어려움이 없었으나, 정말 감사드립니다 : )

 

그리고 면접일에는 선하신 면접관 3분 (남2, 여1) 과 3:1로 개별 면접을 보았습니다
첫 인사로 긴장하지말고 편하게 대답해달라는 말씀에 조금은 안도했고, 타이머를 누르시고 한분씩 질문을 해주셨습니다.
면접 준비하실때는 자기소개(인사말, 지원동기, 포부 또는 경력), 지원동기 (자기소개에서 따로 떼어내서!) 이 두개는 확실히 준비해 가시기 바랍니다 !

저는 지원동기를 자기소개 안에 포함시켜서 준비했었는데, 지원동기만을 첫 질문으로 단독 질문해주셔서 조금 당황했습니다. 

대방열림고시학원 카페를 통해 타지역 지원자분들과 스터디를 꾸려 주 3회만나 학원에서 주신 면접 기출, 예상 질문에 답을 달아가며 답변 피드백, 자세 등을 봐주고 면접 전주에는 동영상을 찍어 보기도 하였는데 - 정말정말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

필기 합격하시면 꼭 스터디 꾸리셔서 함께 준비하시고, 또 집에와서 답변이 익숙하게 & 또 내가 말하고자하는 답변의 큰 키워드, 흐름만이라도 입에 붙도록 준비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면접까지 되돌아보면서, 1년이란 시간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갑니다 .. ㅠㅠ
정말 심적으로 많이 부담이었고, 여러가지 환경으로 인한 압박도 컸습니다.
그러나 여기저기 찔러보지 않고, 대방열림고시학원의 5명의 교수님들을 믿고 ! 한 우물만 열심히 판 결과로 최종합격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몸과 마음 모두 지치지 않도록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건강하게 수험기간 최선 다하시길 기도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