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합격수기

9급환경직공무원 경력경쟁시험 합격수기! [2020 경기도]

반응형
본 내용은 2020 상반기 경기도 9급환경직공무원 경력경쟁시험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44260030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환경공학과를 졸업하고 환경관련 업무를 하며 환경직공무원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공부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인강을 선택하여 수강하고자 알아보던 중 진통카페를 알게 되었습니다. 활성화된 진통카페도 좋았고 인터넷에 검색해본 강사분들의 평이 좋아서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환경공학
평혜림 선생님의 수업은 정말 수질, 대기, 폐기물, 토양지하수, 소음진동 모든 과목을 법규까지 세세하게 알려주셔서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긴 시간, 많은 강의 수의 인강을 다 들을 수 있을까 걱정도 살짝 되었지만, 문제는 어떻게 풀어야하는지 방법도 알려주시며 열정적으로 알려주시는 수업 내용이 너무 좋았습니다. 기초부터 차근히 알려주셔서 머리에 그려져 남아 반복 암기하는데 특히 좋았던 것 같습니다.


화학
강두수 선생님의 수업은 기초부터 탄탄하게 잡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강의가 좋았습니다. 알고 있다고 생각한 부분이 오히려 실수도 할 수 있어서 최대한 저의 스타일을 버리고 선생님 방식을 습득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기초강의도 반복하고 적어보며 그 다음 이론으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하였고, 정말 생소하고 모르겠는 부분은 다시 복습할 땐 더 이해 할 수 있을 거라며 스스로에게 괜찮다며 한부분에만 몰두하여 진도 나가는데 방해가 되지 않고자 하였습니다.
이미 강의 자체에서도 선생님과 반복, 반복하지만 다시 처음부터 강의를 반복하여 공부하니 시험문제에서 선생님 목소리가 들리는 듯한 문제도 있어서 신기하였습니다.


슬럼프 극복
만만치 않은 공부기간동안 공시생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할 수 있다.’는 의지라고 생각합니다.
대방열림 고시학원을 선택하기 전 무작정 시중에 있는 공무원 서적으로 준비를 시작하였습니다. 체계가 안 잡힌 공부 방식에 무리가 있었고 수질환경기사, 대기환경기사 자격증을 취득을 하며 시야를 확장 시킨 게 슬럼프 극복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격증 취득이 주는 만족감도 있었고 출제 비율이 큰 수질, 대기분야를 상세히 공부 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었습니다. 
대방열림 고시학원 강의는 자격증 취득 후에도 부족한 내용을 보충해 주었으며 공무원 수험기간동안 다시 한 번 의지를 다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생각합니다.


면접
필기합격 발표 후 인성검사일을 제외하고 약 10일 가량의 면접일정 동안 대방열림 고시학원에서 제공한 동영상과 자료들로 면접 대비를 하였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인터넷 검색, 유튜브 내용도 참고하여 보충하였습니다.
경력경쟁은 경력에 대한 질문이 면접시간의 절반정도 차지했다는 후기들이 많아 최종 준비를 위해 계속 제 스토리를 만들었고,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 착용하고 면접이 진행된다고 하여 녹음과 촬영을 하며 발음과 목소리에 주의하고자 신경 썼습니다.
저에게도 합격수기를 쓸 날이 올까 싶었는데 실제로 이루어지니 실감이 안 납니다. 대방열림 고시학원과 평혜림, 강두수 두 선생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하고 싶은 말
저는 수험기간이 1년이 될지 그 이상이 될지 막연하기만 하고 앞의 미래가 답답할 때 제가 되고 싶은 모습을 그려보며 될 수 있다고 그리 될 거라고 저를 다독여주었습니다.
순수 공부시간을 체크하기 위해 타이머를 이용하여 시간을 쟀고 스케쥴러에 매일 기록하여 잠을 8시간씩 자더라도 깨어있을 때는 밥 먹고 소화시키는 시간외에는 효율적으로 9시간 이상을 채우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일주일 모두 꽉 채워 공부만 하는 일정을 1년을 꾸준히 할 수 없을 것 같아 독서실 쉬는 날은 저에게도 휴식을 주며 공부량을 줄여 조금 휴식을 취하였습니다.

 

시험 1달 반 전에는 이론을 처음부터 끝까지 보며 이론서 교재문제와 기출문제, 단원별 문제, 실전모의고사 문제를 풀고 중간 중간 문제만 다시 복습하고 마지막에는 문제풀이 때 기록한 내용만 전체적으로 복습 하였던 게 효과가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