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합격수기

2019 간호직공무원 시험 합격수기! [1년 4개월의 준비]

반응형

안녕하세요!! 

 

합격수기를 쓰는 상상을 매일같이 했는데 드디어 수기를 쓸 수 있게 되어 너무나도 기쁩니다. 

누구보다도 솔직하게 제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공부 기간은 1년 4개월 정도입니다. 대학병원은 워낙 업무가 힘들고 연차가 올라가도 비슷한 생활을 하는 것을 알기 때문에 임상에는 큰 뜻을 두지 않았습니다. 1년만 다니고 지역사회로 나오자 마음먹었었는데, 허리디스크가 걸을 수 없을 만큼 심해지는 바람에 몇 달 안 다니고 바로 나오게 되었어요. 허리 디스크 때문에 한 달은 거의 누워만 있다가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전공은 혼자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저는 무조건 인강을 들어야 된다고 생각해서 처음부터 전공강의를 잘하는 곳을 찾았습니다. 여러 학원이 있었는데 정보가 하나도 없이 시작했기 때문에 학원마다 전화도 돌려보고 상담도 받아보고 합격수기도 신중하게 읽어봤습니다.


보면서 느낀 건 대방열림고시학원이 인위적인 후기도 없고 좀 더 와닿는 합격자 수기가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카페에서 공부를 하고계신 여러 수험생들의 솔직한 의견을 듣고 대방열림 고시학원을 선택했고,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방직 5과목 공부를 모두 인강으로 했습니다. 도서관에서 아침 7시부터 밤11시까지 스탑워치로 순공부 시간을 재면서 공부했습니다. 순공부 시간은 하루에 10~11시간 정도 했고 주1회나 2주에 1번 정도 휴식시간을 가졌습니다.
대방열림고시학원에서는 지역사회간호학과 간호관리학 두 과목을 수강했습니다.

첫 시험은 3개월을 공부하고 필기시험에 합격했었습니다. 물론 최종 점수에서 1점이 모자라 떨어졌지만 첫 시험도 전공과목이 거의 100점에 가깝게 나왔기 때문에 합격할 수 있었던 것이었고, 한 번 필기합격을 경험하고 난 뒤 김희영 교수님과 오정화 교수님께 믿음이 생겨서 무조건 두 분만 믿고 끝까지 가보자 마음먹게 되었습니다.

제가 이 학원에서 전공 두 과목을 들었기 때문에 들어본 강의에 대해서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지역사회간호학: 먼저 김희영 교수님께 정말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역사회 간호학은 어마어마한 책 두께와 혼자서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들이 정말 많은데, 교수님께서는 이해하기 쉽도록 교수님의 경험과 엮어서 설명을 해주시고 방대한 양을 압축해 설명해주시고 어떤 부분에 집중하고 어떤 부분을 덜해야 하는지 짚어주셔서 공부하기가 훨씬 수월했습니다. 

 

또한 혼자서 두꺼운 책을 보면 졸리고 지칠 때가 많았는데 교수님은 강의를 워낙 재밌게 하셔서 집중도 잘됐고 공부하면서 많이 웃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유인물의 질이 좋아서 나중에는 유인물에다가 책의 중요 내용을 단권화 시켜서 유인물만 보며 복습했고 시간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제일 자신 없던 과목이었는데 두 번의 시험 모두 지역사회간호학이 제일 높은 점수로 나왔고 합격에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간호관리학: 오정화 교수님 또한 항상 유쾌하고 명쾌한 강의를 해주셔서 막힘없이 공부할 수 있었고,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설명을 해주셔서 추상적인 간호관리학 과목을 실제로 어떻게 적용하는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교수님의 유인물은 정리가 정말 잘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관리학 또한 유인물에 단권화를 시켜서 공부했는데 워낙 정리가 잘되어있어서 단권화 시킬 내용이 많지 않아 나눠주신 유인물만 반복해서 보아도 충분한 학습이 되었습니다.


저는 두 분의 강의를 기본강의 - 단원별 문제풀이 - 기출분석 강의 이렇게 세 가지를 들었는데요, 모두 좋았지만 막바지에 특히 기출분석 강의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혼자서 기출문제를 풀다보면 이게 왜 정답인지, 오답인지 모르고 그것을 직접 기본서를 찾아서 확인하려면 시간이 굉장히 많이 드는데, 강의에서 정확하게 설명을 해주시고 나눠주시는 유인물에 중요한 내용만 정리가 되어있어서 시간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전공과목을 독학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고 “전공을 꼭 강의를 들어야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공무원 시험을 위해 방대한 양의 지식을 공부해야 하는데 혼자서 하게 되면 이걸 외워야하는지 잘 모르겠고, 이건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는 강의가 그렇게 소모되는 시간을 줄여준다고 생각합니다. 강의에서 어떤 것에 집중해야 할지를 짚어주기 때문에 전체 과목을 공부할 시간을 늘려주는 시간효율적인 공부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  대방열림고시학원에서 필기합격자들에게 제공해주는 면접 기출문제 모음집이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첫 해 면접을 볼 때 제공해주신 자료에서 1개의 질문을 제외하고 모두 같은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면접을 준비할 때에도 제공해주신 자료를 바탕으로 스터디를 모아서 일주일에 세 번씩 만나면서 모의면접을 진행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철저히 준비했고 면접을 편하게 보고 올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제가 면접을 치르며 면접이 점점 강화되고 있는 것을 느꼈습니다. 필기 성적이 우선이었던 과거와 달리 올해는 필기성적이 좋아도 면접에서 미흡을 맞아서 떨어지는 응시자가 많이 나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질의 자료로 철저히 준비를 하시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는 심한 허리디스크 때문에 앉아서 공부하는 것조차 힘들었고 디스크약이 독해서 공부하는 내내 손이 덜덜 떨려 공부에 집중하기가 힘들었습니다. 또한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에 이 공부를 그만두고 다시 임상에 가야하나 고민도 많이 했었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먼저 합격하신 분들의 수기를 읽으며 다시 마음을 다잡았고, 공부를 하면서 포기하고 싶은 때가 수없이 많았지만 나는 무조건 합격할 수 있다 스스로 다독거리며 공부하여 합격의 문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어떤 힘든 일이 생기더라도 내가 간호직 공무원이 되기로 결정을 했다면, 공부를 도와주시는 교수님과 학원을 믿고,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을 믿으며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꼭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