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면허시험

위생사 자격증에 대한 오해, 진실! 식품위생사

반응형

위생사 식품위생사
위생사 시험에 대해 제대로 알기!

 

안녕하세요. 늘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애쓰고 있는 진솔한 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위생사와 관련한 내용을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아래에 설명드리는 내용만 잘 알아두셔도 이것에 대해 제대로 알고 계시는 거예요!

 

위생사는 자격증이 아닌 면허증이다.

네 그렇습니다. 지금도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계시는 부분인데요. 이것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국시원)에서 시험을 주관하고, 시험합격 후 보건복지부를 통해 정식으로 면허증이 발급됩니다. 국가에서 인정하는 면허증이에요. 그리고 지금도 잘못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식품위생사란 명칭은 없습니다.

위생사 면허증
면허증의 정의!

 

법제처에서 공중위생관리법 제8조의 2 내용을 참고하시면 법적으로 위생사가 할 수 있는 업무에 대해 정리되어 있어요. (아래 이미지 확인)

위생사 개요, 수행직무
위생사란

 

 

※ 취득하는 이유가 뭘까요?

단순히 위생사 면허증을 취득한다고 하여 취업이 보장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보통은 식품, 환경, 위생, 보건 등 관련 계통으로 취업 시 스펙의 하나로, 또는 관련 계통에서 근무 시 승진 조건 등의 이유로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 시험 응시자격

전문대학 또는 4년제 대학교에서 아래의 과목들 중 하나를 전공필수 또는 전공선택으로 이수하면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단 전문대학의 경우 졸업예정자부터, 4년제 대학교의 경우 3학년때부터 응시가능]

 

< 식품학, 조리학, 영양학, 식품미생물학, 식품위생학, 식품분석학, 식품발효학, 식품가공학, 식품재료학, 식품보전학 또는 저장학, 식품공학 또는 식품화학, 첨가물학, 공중보건학, 위생곤충학, 환경위생학, 미생물학, 기생충학, 환경생태학, 전염병관리학, 상하수도공학, 대기오염학, 수질오염학, 수질학, 수질시험학, 오물ㆍ폐기물 또는 폐수처리학, 산업위생학, 환경공학, 위생화학, 위생공학 >

 

아래 표는 위에 열거된 과목명들과 동일과목으로 인정이 가능한 과목들에 대한 내용이에요.

위생사 응시자격
위생사 시험 응시자격 관련 과목 (동일과목 인정)

 

 

※ 시험 합격 기준

시험 과목별 과락 없이, 총점 132점을 받으면 합격이에요.

위생사 시험 합격기준
위생사 시험 합격기준 안내입니다!

 

 

※ 시험일정은? 1년에 단 한 번만 시험이 있습니다.

매년 7월 경 국시원 홈페이지를 통해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시행계획'이 발표되고 있어요. 아래는 작년에 시행된 44회 위생사 시험일정을 정리한 것인데요. 일정 자체에 크게 변화는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생사 시험일정
위생사 시험일정

 

 

 

위생사 시험 합격을 위한 준비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공감하시겠지만 대학에서 시험과목들을 모두 배우고 공부한 분들은 없을 것입니다. 과목별로 분량도 상당하지만 처음 접하는 용어들도 많기 때문에 혼자서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 중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평균적으로 보면 전체 응시자들의 약 40~50% 사이가 떨어지는 시험이라 쉽게 생각해선 안됩니다.

 

단순히 수험서나 문제집에 있는 문제와 답만 외우는 식의 준비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확률을 낮출 뿐입니다.

 

최소 3개월 이상의 준비기간. 가급적 최대한 여유 있게 계획을 세워보는 것이 좋겠죠. 철저한 계획아래 꾸준하게 반복학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3가지는 대부분의 위생사 강의, 수험서들이 지키지 못하고 있는 것들인데요.

▣ 수험생들과 신속한 소통창구를 늘 열어놓고 발 빠르게 움직인다.

▣ 단 한해도 거르지 않고 정식 등록된 학원 현장에서 진행하는 검증된 교수팀의 수업 그대로를 제공한다.

▣ 최신 출제경향에 맞춰 발빠르게 개정, 보완작업을 충실히 한다.

 

열림 위생사 대표저자인 이승훈(환경위생학, 위생곤충학), 김지연(식품위생학), 김희영(위생관계법령, 공중보건학) 교수님들은 기본적으로 위 세가지 조건들을 지키면서 20년 가까이 관련 과목들을 꾸준하게 수업하고 있습니다.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www.daebangmajor.com/video/list?lec_code=LE00017 

 

35년전통! 대방열림고시학원

동영상강의 > 위생사 > 45회 위생사 합격특강 선행학습

www.daebangmajor.com

 

한 번의 준비로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