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경기도 식품위생직공무원 기출문제 분석 및 총평! (식품미생물)

반응형

경기도 식품위생직 공무원! 식품미생물 기출문제 총평입니다.

본 내용은 3.26(토) 경기도 시험에 직접 응시하신 이승훈 교수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경기도 식품미생물
식품미생물 기출문제 총평 / 이승훈 교수

 

경기도에서는 이번 2022 시험에서 식품미생물 과목이 처음 출제되었기 때문에, 3과목 중 식품미생물의 난이도와 출제 경향 및 범위를 알 수 없어서 시험 ‘준비’에서 시험지를 받기 ‘직전’까지 마음 졸였던 응시생들이 많으셨을 것입니다. 제가 있었던 고사장에서 본 실제 응시율은 15/20 정도의 출석률을 보였습니다.

 

이번 시험의 가장 가까운 비교 대상은 2021년의 경상북도(2021.4.10 시행)와 경상남도(2021.10.16 시행)의 식품위생직 공무원 경력경쟁시험으로 볼 수 있는데, 지역은 다르지만 작년 대비 30% 정도의 난이도 상승을 보였습니다.  작년 경남, 경북의 식품미생물학의 난이도가 “중중” 정도였다면 올해 경기도는 “중상” 정도로 볼 수 있겠습니다.

 

 

제가 현장 강의를 진행하면서 일부 수험생 분들의 큰 우려였던 지엽적인 문제, 교재의 범위를 벗어나는 문제, 특히 꽤 질문이 있었던 DNA의 복제, 유전암호, 단백질 합성 등의 유전공학(분자생물학 수준) 부분의 문제는 당연하지만 없었습니다.

 

시험을 준비하는데 있어 굉장히 중요한 점은 출제 경향에 맞춘 양질의 내용 위주로 최대한 반복 학습하여 내 것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지금도 가장 중요한 기본조차 제대로 지키지 못한 채 불필요한 부분까지 어설프게 다뤄 실제 시험에서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 못하는 수험생들을 상당수 보고 있습니다. 반드시 기본에 충실하셔야 한다는 점을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반가운 사실은 기본이론과 심화과정을 거쳐 단원별 문제풀이와 실전모의고사 + 동형 모의고사까지 진행했던 우리 학원의 강의에서 벗어난 문제가 없었다는 것과 또한 실제 강의실에서 함께 풀었던 문제와 매우 유사한 문제들이 다수 출제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번 시험의 특징 중 하나는 문항별 선택지가 긴 문장의 것이 많았고, 썩 어려운 지문도 간혹 있었지만 그런 지문들은 모두 ‘옳은’ 내용이어서, 학원에서 함께 문제풀이 수업을 통해 다양한 문제를 많이 접했던 우리 수강생들은 구분 가능 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경기도 식품미생물 기출문제 분석 (★ : 이론 및 문제풀이 출현 횟수, ★3개는 3회 이상)

경기도 식품위생직 공무원 식품미생물
2022.3.26(토) 시행 경기도 식품위생직공무원 시험 '식품미생물' 기출 분석 / 이승훈 교수 (대방열림)



이번 시험은 대체적으로 문항의 선택지가 긴 것이 많았고, 조금 어려운 지문은 거의 옳은 지문이었다는 공통점이 있으니 내가 확실히 아는 보기부터 하나씩 지워 나가는, 제가 수업 중 강조했던 소거법으로 최선답을 고르는 훈련이 잘 되어있는 우리 대방열림고시학원 수강생은 식품미생물학 90점 이상을 예상해 봅니다.  

저와 함께 단계별로 열심히 공부하신 수강생 여러분에게 좋은 결과가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식품위생직 공무원
2022 경기도 식품위생직 시험장소 중 한곳이었던 고색고등학교


2023 경기도 식품위생직공무원 합격을 위한 대방열림고시학원 커리큘럼 안내!

내년 시험 합격을 목표로 시작하려는 수험생 분들은 아래 링크 내용을 꼭 확인해 보세요~

http://naver.me/xJtsrhzP

 

식품위생직공무원! 2023 경력경쟁시험 합격 커리큘럼

[BY 대방메이저] 식품위생직 공무원 경채 합격! 할 수 있습니다.2023 시험 합격을 위해 이제 준비를 시...

m.post.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