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2022 서울시 간호직, 의료기술직 공무원 시험 생물 기출 총평! (최정환 교수)

반응형

서울시 간호직, 의료기술직 공무원 생물 기출 총평

 

공무원 생물은 최정환 교수!

안녕하세요. 2022.2.26(토) 서울시 시험이 실시되었습니다. 우선 시험 총평에 앞서 이번 시험의 응시율을 한번 확인하겠습니다.

서울시간호직공무원
2022.2.26(토) 시행 서울시 의료기술직, 간호직 필기시험 응시율

 

 

2022년 2월 26일 시행 서울특별시 간호직•의료기술직 생물 기출문제 총평 (대방열림고시학원 최정환 교수)

2022년 2월 26일(토)에 치러진 서울시 8급 간호직•의료기술직 공무원 선발시험의 생물 문제의 전체적인 난이도는 2021년 시험과 유사하나 2021년 시험에 비해 문제가 전반적으로 약간 더 길 뿐만 아니라 실수를 유발하는 문제가 있어 수험생들의 체감 난도는 더 높았을 것으로 봅니다.


고등학교 수준의 기본 이론으로 풀기 어려운 대학 수준의 생물학 개념은 15문제(75%)가 출제된 바, 이러한 경향은 2021년과 유사하고 그 이전보다는 대체로 증가하였습니다(2018년 55%, 2019년 2월 55%, 2019년 6월 65%, 2020년 75%, 2021년 70%, 표1).

서울시 생물
최근 5년간 서울시 생물 범위별 출제비율 및 난이도

 

이러한 심화 생물 개념의 출제 경향은 수년간 지속되고 있습니다(2022년 포함 평균 65.8%, 표1). 이번 시험은 2021년 시험과 마찬가지로 생물학 개념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를 묻는 지식형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고, 생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추론하는 문제도 일부 출제되어 비교적 변별력이 뛰어난 시험이라 할 수 있겠는데, 이러한 경향도 수년간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번 시험에서 생물 과목만 고려한다면 합격선은 90점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이례적으로 진화와 생물의 다양성 단원에서 5문제(25%)로 가장 많이 출제되었고, 이어서 세포의 생활, 세포의 생식과 유전학, 동물의 구조와 기능에서 각각 4문제(20%), 식물의 구조와 기능 2문제(10%), 생태학 1문제(5%)가 출제된 바, 전 단원에서 비교적 골고루 출제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정환생물
공무원 생물 단원별 출제비율 (서울시 시험)


수험들에게 어렵게 느껴졌을 만한 문제

- 10번 혈류 속도 및 혈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르는 문제로 ㄹ에서 일산화질소가 혈관 확장을 유도하고 엔도텔린은 혈관 수축 유도 물질인데, 이를 헷갈린 수험생이 있을 수 있고, 또한 문제를 잘 풀고서 옳은 것을 고른 수험생도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 16번 문제는 식물의 후벽세포와 후각세포를 헷갈려서 틀린 수험생도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17번 문제는 인체의 호흡 조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르는 문제로 내용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풀 수 있는 있는데, 이 문제 또한 옳은 것을 고른 수험생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수험생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문제는 18번 그람음성세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고르는 문제로 이 또한 그람양성세균과 그럼음성세균의 예를 정확하게 암기하고 있지 않은 수험생들은 당황하였을 것입니다.

 

최샘의 기본 이론 과정과 심화 이론인 하이스코어를 충분히 소화한 수험생이라면 95점 이상의 고득점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이후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학문을 위한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시험을 위한 공부를 해야 함을 명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먼저 출제 경향을 파악하고 기본 이론과 심화 이론을 단순하게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하게 이해하고 숙지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이해력을 바탕으로 한 응용력을 필요로 하는 문제에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이는 반복적인 이론 학습과 함께 다양한 아름다운 문제를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무원 합격을 위한 공부는 학습(學習, 배우고 익히는 것!)이어야 합니다. 일부 수험생은 학(學)에 치중하고 습(習)에는 게으른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學을 바탕으로 習習習, 또 習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공부의 왕도는 반복, 또 반복임을 다시 강조합니다. 다만 단순한 반복이 아닌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반복만이 합격의 영광을 맛보게 할 것입니다.


그동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꿋꿋하게 최선을 다한 수험생 여러분의 노고에 박수를 보내며, 진정으로 최선을 다한 수험생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이번에 시행된 서울시 생물 기출문제 해설강의는 이번주에 '진통 카페'로 업데이트 됩니다. 지난 시험문제들에 대한 해설강의들도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최근 5년간 서울시 간호직, 의료기술직공무원 시험 합격선입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서울시간호직공무원 최근 5년간 합격선
서울시의료기술직공무원 최근 5년간 합격선

 


최종합격을 위해선 면접준비도 발빠르게 움직여야 한다는 점! 아래 내용도 꼭 확인해 보세요~

 

2022 서울시 간호직, 보건직, 의료기술직공무원 최종합격을 위한 면접특강 안내입니다!

서울시 간호직, 보건직, 의료기술직 최종합격을 위한 대방열림고시학원의 면접 대비 안녕하세요. 2.26(토)에 실시된 서울시 시험 응시생 분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설명드리기

daebangmajor.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