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용고시

40대 아이 둘 맘의 영양교사 임용고시 수석 합격수기

반응형

40대 주부의 영양교사 임용고시 수석 합격수기! (2023 경기도교육청)

영양교사 임용고시 수석 합격수기
수험번호 18773054님 제공!

 

우선 저는 40대입니다. 아이 둘을 키우는 평범한 주부로 10년을 보냈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경력단절녀이죠. 아이가 초등 입학하고 제 시간이 생기면서 저의 미래와 진로에 대해서 좀 고민을 했고 전공을 살려보자는 마음으로 교육대학원에 2020학년에 입학했습니다. 그리고 22년 2월 졸업후 1년 영양교사 준비를 했고 2023년 최종합격하였습니다.

 
나이 혹은 육아 등 걱정마시고 도전하세요! 나이와 육아는 소중한 지혜와 경험이 됩니다. 40대 평범한 주부가 경기 1등이란 석차를 받았습니다. 좋은 결과 있을 것입니다.

 

 

졸업하고 이제 본격적으로 준비하고자 할 때 아는 정보도 지인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선택했습니다. 정보도 지인도 없었기 때문에 저는 학원강의를 믿고 가야 했기 때문입니다. 이쪽 분야에서 가장 전통있는 학원이며 경력 많은 강사분들이라는 점은 모두가 알고 있을 것입니다.

 

대방열림고시학원은 공부양이 방대하다고 합니다. 강의 양도 다른 학원 강의보다 많습니다. 그러나 저는 오히려 이점이 좋았습니다.

 

과목별 교수님이 따로 계셔서 깊고 넓게 연구하시고 강의하시는 것이 느껴졌고 다른 보충자료들도 제공해주셔서 제가 따로 추가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각자의 공부스타일에 달려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강의를 밀리지 않는 것에 목표를 두었기에 억지로라도 매일 공부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선택하고 직강이든 인강이든 강의날 듣는 것을 공부목표로 하면 매일 공부해야 합니다. 돌이켜 보면 강의듣고 복습하고 또 강의듣는 것이 버거워 허덕였던 것이 딴 생각하지 않고 공부할 수 있었던 이유인 것 같습니다.


대방열림의 영양교사 전공 과목별 교수님들

1. 최은미 교수님 
저는 제일 좋았습니다. 3월 본강의 듣기 전 1~2월에 교수님의 생화학특강,호르몬특강,항산화특강 들어보세요. 들을 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무료라는 것이 아깝습니다. 1,2월 막막한 시간에 특강강의 듣고 복습하면서 공부워밍업하기 좋은 시간들이었습니다. [생화학 특강 보기 / 호르몬 특강 보기 / 항산화 특강 보기]


최은미 교수님은 보충자료가 많습니다. 각자 공부스타일에 다르겠지만 저는 보충자료들이 더 좋았습니다. 그림자료들은 이해하는데 너무 잘 사용했습니다. 물론 반복되는 자료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수업을 밀리지 않고 듣는다면 보충자료들이 적재적소에서 잘 쓰입니다. 교수님이 알아서 반복공부시켜주십니다. 본인의 공부방법에 맞춰 자료들을 잘 정리하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영양교사 최은미 교수
최은미 교수의 이론 및 심화완성반 수험서들

 

 

2. 이경연 교수님
강의하시는 조리원리,식사요법 외에도 다른 과목들 잘 알고 계십니다. 그래서 과목들을 아주 잘 연결해주십니다. 강의듣다 헷갈린다 싶으면 어김없이 그 부분 비교하며 설명해주십니다. 깜짝 놀랄 때가 많았습니다. 식사요법 수업시간은 재밌었습니다. 설명을 정말 잘해주십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조리원리가 공부하기 가장 어려웠습니다. 문제들도 식품학이랑 연계되어 출제되는 경향이 많습니다.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깊게 생각하며 궁금증을 해결한다는 마음으로 공부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영양교사 합격
이경연 교수의 이론 및 심화완성반 수험서들

 

 

3. 김만수 교수님
김만수 교수님은 문제풀이 교재가 저는 좋았습니다. 교재내용을 많이 반복했습니다. 중요한 내용은 모두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양교과뿐 아니라 타과 문제도 많이 포함되어 있던 부분이 더 좋았습니다. 식품학은 반복하면 할수록 새롭게 느껴집니다. 많이 반복하세요.

영양교사 임용
김만수 교수의 이론 및 심화완성반 수험서

 

 

4. 김지연 교수님
다들 아실겁니다. 요약정리 잘 해주십니다. 다른 과목들은 전공서들도 한번씩 보았으나 식품위생학과 단체급식은 오직 교수님 교재로만 공부했습니다. 강의 그대로 따라가면서 복습만 충실히 하시면 추가공부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최신법규내용부터 용어까지 교수님 덕분에 새롭게 알게된 내용들이 많습니다. 물론 암기를 해야합니다.

영양교사
김지연 교수의 이론 및 심화완성반 수험서들


영양교사 수석 합격을 위한 공부방법

1. 복습 그리고 나만의 노트필기

: 저는 과목마다 손필기로 저만의 노트를 따로 만들었습니다. 강의를 듣고 복습시간에 나만의 노트를 만드는 작업을 했습니다. 처음은 어려웠지만 한번 하고 나면 두고두고 살펴보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교육학, 전공 모두에 적용해 보세요. 자신만의 노트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규칙적인 생활

: 저는 인강으로 교육학과 대방열림 전공을 들었습니다. 일주일이 강의시간으로 빽빽합니다. 미루지 않기 위해 매일 수강해야 합니다. 강의는 거의 1.2~1.5배속으로 들었습니다. 필기할때는 잠시 멈추고, 이해안되는 부분은 반복하면서 저만의 속도로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인강의 큰 장점일 것입니다.

 

 

3. 스터디

: 저는 1차준비 스터디를 하지 않았습니다.(2차준비 스터디는 했습니다.) 스터디 준비시간보다 개인공부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잘 운영되는 스터디면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스트레스를 더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터디는 개인의 성향을 잘 파악하셔서 결정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꼭 스터디를 하지 않아도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월별계획

: 1, 2월은 공부워밍업을 했습니다. 교육학은 인강교수님의 책을 사서 읽어보려 했으나 사실 이해되지 않아 거의 하지 않았습니다. 전공은 위에서 언급한대로 최은미교수님의 무료강의를 들었고 전년도 기출강의도 이 때 들었습니다.

 

또한 3월 본 공부 전 마음을 잡고 정리하는(이때 필기구를 준비했습니다. 시험에 사용할 볼펜을 정했고 공부하는 동안 다쓴 볼펜이 늘어날 때 내심 뿌듯했습니다.) 시간들로 보냈습니다. 3월부터는 교육학과 인강 스케줄을 그대로 따라갔습니다. 돌아보면 월별 특별히 제가 따로 계획을 잡지 않았습니다. 대방열림고시학원 강의 스케줄을 완전 믿고 교수님들 계획을 그냥 따라갔습니다. 강의 밀리지 않고 무조건 복습시간 가지세요. 다음 강의 전까지 한번 복습하고 새로 올라오는 강의를 듣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공부해야 합니다.

 

이론심화강의 후 문제풀이까지 한달 정도 빈 시간이 있습니다. 이때 학원이론교재를 계속 복습했습니다. 이때부터 암기하며 공부를 했습니다. 문제풀이 강의후에도 모의고사까지 또 빈 시간이 있습니다. 대방열림고시학원의 문제풀이 양이 상당합니다. 충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게 많이 복습하시면 다른 문제들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모의고사강의는 학원에서 제공해주는 답지를 꼭 활용하세요. 실제 시험처럼 답지에 답을 적는 연습은 무조건 필요합니다. 인강이라 교수님들의 첨삭을 받지 못하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강의하시면서 첨삭내용도 언급해주시는데 선생님들의 실수부분을 말씀해주실때마다 뜨끔했습니다. 대방열림고시학원의 전통이 합격하시고 나면 느껴지실 겁니다. 학원의 커리를 믿고 따라가길 추천합니다.


저는 면접에 대한 정보가 진짜 전혀 없었습니다. 그래서 1차 시험 마치는 당일 온라인 스터디를 구했습니다. 경기 비교과 선생님들과 사이다 교재로 줌을 통해 1차 시험 결과 전까지 일주일에 두 번 3~4시간씩 스터디를 진행했고, 제가 유일하게 경험한 스터디였습니다. 1차 시험결과가 나오기 전이지만 이 시간 준비를 해야합니다.

 

시험결과 나온 후 새로 스터디를 구하려 했지만 쉽지 않았고 결국 혼자 준비해야 했습니다. 이때 학원에서 제공해준 면접자료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자료에서 선배합격 선생님들의 실제 면접장의 분위기, 면접실 이동순서, 면접자들의 의상 등 세세한 부분을 알 수 있어 이 부분이 많이 도움되었습니다.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걱정과 불안감은 누구나 느낍니다. 자신이 선택한 대방열림고시학원을 믿고 1년 커리를 따라가세요. 돌아서면 까먹습니다. 다시보고 또보고 반복하고 복습하세요. 그리고 1차 시험장 나오고 든 생각은 기출을 좀더 꼼꼼히 볼 걸 이라는 생각이었습니다. 나온 문제에서 또 나올까 싶었지만 기출을 확실히 해 둬야 할 것 같았습니다. 대방열림고시학원 교수님들께 추가로 요청드리자면 기출문제를 문제풀이교재에 표시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선생님들.. 임용하시기로 결정했으면 후회없이 공부하세요. 자신의 주위에 항상 책을 두세요.

 

이왕 하는거 수석!하면 더 좋잖아요? 모두 응원합니다!!

 

영양교사 임용고시 합격 커리큘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