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합격수기

보건직 공무원 합격수기 [2013 경기도 최종 합격]

반응형
보건직 공무원 합격수기 [2013 경기도 최종 합격]

다음은 2013년도 경기도 9급 보건직 공무원(부천시) 최종 합격자이신 심귀정님께서 제공해주신 수기입니다.

안녕하세요.

경기도 부천시 보건직에 합격한 심귀정입니다.
저도 여러 합격수기에 나와 있는 것처럼 노력에 대한 결과는 배신하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게 되었습니다. 저는 지금 공부하시는 여러분들과는 사정이 좀 다른 기혼자에 아이가 있는 주부입니다. 결혼하고 아이 키우면서 열심히 지내다 보니 시간이 정말 빠르게 흐르더군요. 새롭게 무언가를 시작해 보고자 한 공직 도전이 성공하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그리고 저처럼 시간적, 정신적으로 여유 없는 분들도 합격 할 수 있으시니 용기 내어 도전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자랑할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함께 나눌 수 있다면 좋은 듯하여 합격수기를 씁니다.

총 수험기간은 22개월입니다. 처음 학원을 등록해서 시험 본 날까지 제가 계속 카운트해서 정확한 수험기간입니다. 저는 목표된 시간을 정해놓고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얼마 안에 합격할 것이다라는 다짐이 스스로에게 동기부여도 되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공부하게 되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공무원 시험공부는 기간이 중요한 것이 아닌 정해진 기간 내에 효율적으로 여러 번 보아서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이 길다고 더 많이 알아 합격하는 시험이 아닌 듯합니다.


국어
저는 김철민 선생님의 강의를 적극 추천합니다. 여러 강의를 들어보는 것도 좋지만 하나를 여러번 들어서 내것으로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생각하여 저는 대방열림고시학원 강의만 들었습니다. 특히 김철민 선생님의 강의는 문제를 푸는 요령을 잘 알려주시기 때문에 시간이 흐를수록 실력이 쌓입니다. 저는 어려서부터 국어에 약해 정말 첫 시험보고 국어 때문에 고민이 많았지만 이번 시험에서는 효자 과목이 되었습니다. 특히 심화 문제 풀이를 시험이 있을때까지 계속 하기를 적극 추천합니다.

영어
저는 평상시 영어에 관심이 많아 계속 공부를 해 와서 그렇게 힘들지 않을 거라 생각한 것이 오산이었습니다. 공무원 영어 과목은 공무원 시험에 맞게 공부해야 합니다.
오권영 선생님의 단어시험, 심화 독해 수업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심화반의 기출문제 풀이는 계속 듣다보면 반복 속에 문법과 단어를 익히게 됩니다. 인내심이 필요하지만 꾸준히 들어보세요. 결코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임장빈 선생님의 추천으로 수능특강 독해 문제집을 풀게 되었는데 저는 이것도 적극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는 수능특강계 문제집 3권을 풀었습니다. 독해 난이도와 길이, 단어수준이 공무원 시험에 적격입니다.  독해가 절반을 차지하므로 독해부분을 잡지 않으면 영어 점수는 올리기에는 힘듭니다.

한국사
저는 어릴 때 한국사를 선택하지 않아 아주 애 많이 먹었습니다. 한국사는 반복반복을 추천합니다. 강하영 선생님는 스토리텔링 식으로 하므로 이해하기 쉽고 재미나게 가르쳐주시니 강의에 흥미를 붙이기에 좋습니다.  먼저 전체적 역사흐름을 잡고 나서 구체적 암기를 하세요. 그것이 효율적입니다. 저는 한국사가 약해 6번정도 들었습니다. 특히 현대사 부분 때문에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열심히 한 결과 이번 시험에서 100점을 맞을 수 있었습니다. 문제를 많이 풀어 여러 사료를 접하는 것이 좋은 듯합니다.

보건행정
정말 처음에는 이런 과목이 있지 하는 정도로 어려웠습니다. 개념도 안 잡히고 이해도 안되고 그렇지만 정말 너가 이기나 내가 이기나 보자 식으로 보건행정 책과 문제를 정말 여러번 보았습니다. 매주 퀴즈, 김희영 선생님과의 메일퀴즈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모르는 부분은 정리 노트해서 여러번 보고 문제를 정말 많이 풀었습니다. 법규까지 포함하면 범위가 적지 않는 과목이어서 힘들었지만 3번 정도 보게 되면 머리 속에 정리가 됩니다.

공중보건
정리를 잘 하여 여러번에 반복하여 암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중보건은 암기할 것이 많아 그렇지 그렇게 어려운 과목은 아니니 쉽게 정리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는 책상위에 독서백편의자현(讀書百遍義自見)을 붙여놓고 공부하였습니다. 책을 여러번 읽으면 그 의미을 스스로 깨달게 된다는 뜻으로 여러권의 책보다는 한권이래도 정확히 알자라 하여 기본 이론서와 문제집을 과목별로 세팅해 놓고 시간, 요일별 과목, 주말 스케줄을 작성하여 그대로 지키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수험생활의 기본은 성실한 태도와 할 수 있다는 의지, 체력이라 생각합니다.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시고 꼭 도전하여 성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참고로 경기도 지원분들은 자원봉사를 꼭 틈틈이 해두세요. 필기합격 후 서류 접수시 필요합니다. 없으시면 불안하니 조금이래도 해 두시는 것이 좋은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축하2

< 2014 전국 9급 보건직 공무원 시험 합격을 위한 강의 안내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