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식품위생 기출문제 복원 및 가답안입니다. (2021 경기도 식품위생직공무원 시험)

반응형

2021.4.17(토) 경기도 용인의 흥덕중학교, 의정부의 경민중학교에서 실시된 경기도 식품위생직공무원 경력경쟁시험의 식품위생 기출문제 복원 및 가답안 내용입니다.

 

아래의 내용은 대방열림고시학원에서 '식품위생' 을 담당하고 계신 김지연 교수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2021.4.17(토) 시행 경기도 식품위생직공무원 경력경쟁시험 '식품위생' 기출문제 총평    - 김지연 교수 -

안녕하세요. 식품위생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김지연입니다.

2021년 4월17일 경기 경력경쟁 식품위생직 시험이 용인과 의정부에서 나누어 시행되었습니다. 저는 용인 흥덕중학교 11시험실에서 응시했는데 20자리 중 빈자리가 7자리나 되었어요. 다른 반들도 얼핏 보니 지난주 경북시험 때보다 빈자리가 눈에 띄더군요. 

응시를 한 수험생 여러분은 합격 발표가 나기 전 이 복원을 통해 도움이 되는 자료로, 앞으로 있을 교육청 식품위생직을 준비하시는 수험생 분들은 타 지역에서 출제된 문제의 유형과 난이도를 참고하는 자료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도 보니 동일 문제는 아니지만 경북에서 나왔던 시안배당체라던지 리케차, 간흡충이 경기도에서도 출제가 되었습니다. 

그러면, 이제 식품위생 문제 복원 및 출제경향 파악을 시작해 볼까요~

 

첫 번째, 우리 교재(마지원 식품위생)를 기준으로 한 출제비중 알아보기

 

2021.4.17 시험 특징

1. 이번에 경기도에서는 위생검사, 식품영업소의 위생관리에서 미출제
2. 식중독 파트에서 8문제가 출제 되었으며, 이전보다 HACCP, 위해분석 파트에서 많은 문항 출제 되었으나 2019~2020년 1~2문제씩 나오던 식품영업소의 위생관리 파트에서 미출제 
3. 이를 제외하고 나머지 출제 비율은 이전과 유사

 

두 번째, 시험출제 문항과 답안 예상해 보기

단, 1. 문제의 순서는 우리 교재의 구성 순서를 기준으로 구성하였습니다.
     2. 완벽한 문제와 보기의 복원은 2021년 하반기에 시작하는 문제풀이 강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문제의 보기는 B책형 기준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 첨부파일로도 올려드립니다.

20210417_식품위생_기출문제복원.zip
1.82MB

세 번째, 난이도 및 출제경향 알아보기

이번 경기도 문제를 풀면서 맨 처음 든 생각은 ‘출제자가 바뀐 것 같다’였습니다.

 

2019년~2020년 문제와는 다르게 문제도 길게 설명된 것이 많고, 답도 딱딱 떨어지는 문제들로 논란이 될 만한 문제가 보이지 않았네요. 출제자가 생각하는 정답과 가장 가까운 것을 선택해야만 하는 문제나 예상치 못한 문제가 매번 1~2문제씩 출제되어 우리를 곤란하게 했었는데, 이번에는 그런 유형의 문제가 없었습니다.  

 

이번 경기도 문제는 대체적으로 중요한 파트에서 시험문제가 출제되었으며 손쉽게 답을 찾을 수 있는 문제가 많았고, 생각지도 못한 문제가 출제된 것은 없었습니다. 굳이 시사적인 것을 찾자면, 코로나로 인해 뒤처져 있었지만 근래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라든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여 문제가 되었었습니다. 이때 예방에 많이 사용하는 소독제 중에 하나가 생석회인데, 이로 인해 이 문제가 출제가 된 것은 아닌가 생각됩니다.   

학원 강의를 수강하시고 열심히 준비하신 수험생이라면 대체적으로 손쉽게 답을 찾을 수 있는 문제가 상당수(18~19문제 이상)였다고 보여집니다. 1~2문제 가량 고민정도는 하셨을 것이라 보여지지만, 모두 교재에 있는 내용이다 보니 대부분 정답을 찾으셨을 것이라 예상되네요.

이번에는 화학이 어려워서인지 출제자 바뀌어서 인지, 식품위생이 쉽게 출제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앞으로도 그러리라는 보장은 없으니 항상 기본부터 차근차근 심화까지 준비해 나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경기도 시험을 통해,
교재에 있는 내용이나 강의를 통해 공부했던 내용이 다른 표현으로 나왔을 때 답을 찾아 낼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교재를 꼼꼼히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하는 시험이었습니다.

시험을 열심히 준비해 오신 수험생 분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여러분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 김지연 올림 -

- 2021.4.17(토) 아침 흥덕중학교에서 -

 

 

** 아래는 저번주 시행 경상북도 기출복원 및 가답안입니다.

blog.naver.com/028234700/222306279365

 

경북 식품위생직 기출문제 복원 및 해설 [김지연 식품위생]

안녕하세요.^^ 대방열림고시학원에서 ‘식품위생’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김지연입니다.​2021년 4월10일 ...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