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식품위생직공무원 기출문제 복원 및 총평 (2021 전국 교육청시험)

반응형

본 내용은 2021.6.5(토)에 실시되었던 전국 교육청 9급 식품위생직공무원 시험 '식품위생' 기출문제 복원 및 총평에 대한 내용입니다. 김지연 교수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식품위생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김지연입니다.

올해 지방공무원 9급(경기도 교육청) 식품위생직 시험이 지난 6월 5일 토요일 의정부 호원고등학교에서 시행되었습니다. 저는 5층의 고사실에서 응시했는데 16자리 중 4자리 정도가 빈자리였지만 다른 고사실의 경우에는 빈자리가 2자리 밖에 안 될 정도로 응시율이 높은 편이 것 같았습니다.

2021 경기도 교육청 식품위생직공무원 응시현황 (출처 : 진통카페)

응시생 여러분은 합격 발표가 나기 전 이 복원을 통해 도움이 되는 자료로, 앞으로 있을 경상남도 등의 식품위생직을 준비하시는 수험생 분들은 타 지역에서 출제된 문제의 유형과 난이도를 참고하는 자료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내년 교육청 식품위생직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이 자료를 통해 출제경향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러면, 이제 식품위생 문제 복원 및 출제경향 파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우리 교재(마지원 식품위생)를 기준으로 한 출제비중 알아보기~

올해 교육청 식품위생 출제의 특징
1. 식품위생의 개요 및 법규 파트에서 건강장애를 일으키는 물질과 생성요인을 연결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으나 법규에서는 미출제
2. 매년 1문제 이상 출제되던 위생검사 파트에서 미출제
3. 2017~2020년까지 매년 출제되던 오염지표미생물 부분에서 올해도 어김없이 출제
4. 올해도 식중독 파트에서 10문제가 출제 되었으며, GMO, 위해평가, 식품영업소의 위생관리 파트에서는 미출제
5. 위생검사 파트를 제외하고 출제 비율은 이전과 유사한 편임


두 번째, 시험출제 문항과 가답안 예상해 보기~

1. 문제의 순서는 우리 교재의 구성 순서를 기준으로 구성하였습니다.
2. 완벽한 문제와 보기의 복원은 2021년 하반기에 시작하는 문제풀이 강의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문제의 보기는 A형 기준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번 기출문제 복원내용에 대한 해설강의와 문제를 올려드립니다.

https://youtu.be/ipUtPV2V2HM

 

세 번째, 난이도 및 출제경향 알아보기
이번 교육청 문제를 풀면서 든 생각은 문제의 유형이나 형식, 출제파트에 약간의 변화가 있었다는 점과 열심히 준비한 수험생이라면 손쉽게 답을 찾았을 것이라 예상이었습니다.


2013~2020년 사이에 출제된 문제들을 보면, 기본부터 심화까지 구석구석 공부한 수험생이라면 답을 찾겠지만, 수박겉핥기식으로 준비한 수험생에게는 어려운 변별력을 줄 수 있는 문제가 보통 1~2문제 정도 출제되는 편이었습니다.

 

그에 반해, 이번 시험에서는 이전 시험에서 나왔던 난이도 정도의 변별력 있는 문제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이전 시험과 비교해 난이도는 ‘중하’정도로 보여 집니다. 

 

대방열림고시학원의 커리큘럼에 맞춰 강의를 수강하시고 열심히 준비하신 수험생이라면 대다수 정답률이 높을 것(19~20문제 정답)이라 예상됩니다. 변별력을 줄 만한 문제를 굳이 꼽자면, 항생물질, 기생충 문제 정도인데 이도 제대로 준비한 수험생리라면 답을 쉽게 찾을 수 있는 평이한 수준이었습니다.

 

동일하지는 않지만 올해 앞서 있었던 경기도 식품위생직에서 나왔던 곰팡이독과 피해 장기, 식중독의 분류(감염형, 독소형, 중간형), 경북 시험에서 나왔던 피막제 문제 등 유사한 문제들도 출제되었으며, 2016년도에 출제되었던 식품에 방사능 기준이 마련된 핵종 문제가 다시 출제되었습니다. 

 

이번 시험을 통해 다시 느끼지만 타지역 출제문제, 교육청 출제문제 및 경향을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교육청 식품위생직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진통카페에 올려둔 2013~2020년 교육청 출제경향을 분석한 동영상 강의를 꼭 수강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blog.naver.com/028234700/222354882123

 

교육청 식품위생직공무원 시험직전 꼭 확인해야할 것.

전국 지방별 교육청 식품위생직공무원 시험은 공개경쟁으로 2021.6.5(토) 한날에 실시가 됩니다. 시험과목...

blog.naver.com

이전에 비해 시험의 난이도가 올해 유독 낮았지만, 항상 그러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또한, 시험의 난이도가 쉽게 느껴지는 것도 제대로 준비한 수험생들에 한해서입니다. 저와 함께 식품위생을 준비하신 수험생이라면 손쉽게 풀었으리라 믿습니다.

 

지금부터 강의를 통해 기본부터 깊이 있는 내용까지 차근차근 하나씩 준비해 나가시면 앞으로 시험에 응시할 수험생 분들도 교육청 식품위생 문제가 풀만한 문제로 느껴지실 겁니다.

시험을 열심히 준비해 오신 수험생 분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여러분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 아래는 교육청 식품위생직공무원 '식품화학개론' 기출문제 복원, 가답안, 총평입니다.

https://blog.naver.com/028234700/222388149758

 

2021 교육청 식품위생직공무원 식품화학개론, 기출문제 복원과 총평입니다.

2021.6.5(토)에 실시된 전국 지방 교육청 시험은 국어, 영어, 한국사 문제만 공개가 되고 식품위생과 식품...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