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합격수기

식품위생직공무원 공개경쟁시험 합격수기! 대학교 졸업 후 5개월의 준비기간.

반응형

저는 식품영양학과로 대학교를 졸업하고 진로를 고민하며 찾아보던 중 저의 전공을 살린 안정적인 직장은 뭐가 있을까 생각해보니 식품위생직 공무원이 적합하다고 생각하고 관심이 생겨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당장 졸업한 뒤 준비하는 거라서 시험까지 5개월 정도로 정말 기간이 짧았어요. ㅜㅜ 그래도 한번을 떨어지고 다시 시작하더라도 도전은 해보자는 생각으로 시작하게 됐습니다.

저희 지역은 경력경쟁이 없어서 공개경쟁으로 지원할 수밖에 없었는데 안하던 국어와 영어, 한국사의 경우는 혼자하기엔 벅차다는 생각이 들어 어떻게 해야 하나 생각하던 중 영양사와 위생사 면허증을 취득할 때 도움을 받았던 대방열림고시학원을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기간 동안 코로나19로 인해 도서관도 문을 닫고 밖에 자유롭게 나갈 수 없는 상황이라서 집에서 준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집에서 하는 공부는 정말 집중이 어렵기 때문에 여러 노력을 했는데 첫 번째로 과목별로 시간을 정해놓고 시간표를 짰습니다. 적당한 공부시간과 쉬는시간을 구별해 공부 시간에는 딱 책과 대방열림고시 인강만 보고 쉬는시간을 이용해 화장실을 가고 핸드폰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집중력을 높였습니다.

 

두 번째로 하루목표를 자기 전에 정하고 무조건 지키도록 노력했습니다. 처음에는 넘치는 의욕에 과도한 범위를 잡고 했었는데 오히려 머리에 남는 것은 없었고 조금씩 하더라도 정확하게 하자는 마음으로 하루에 할 수 있는 적당한 양을 정해 지켜나갔습니다.

 

그래도 집에서 하는 공부인 만큼 밖에 나가는 시간과 준비하는 시간도 줄일 수 있었고 밥도 쉽게 해결 할 수 있었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국어는 수능을 본 이후로는 공부를 하지 않아서 걱정이 많았어요. 그래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작년 공무원시험을 봐봤는데 독해는 몇 문제 맞아도 문법은 거의 다 틀리더라구요..ㅎㅎ 저의 실력을 체감하고 김철민 교수님의 이론수업을 듣기 시작하는데 아니나 다를까 교수님께서도 문법을 정말 강조하셨어요.

 

수업을 계속 들어가다 보니 제가 맞출 수 있는 문제도 늘어나고 국어에 흥미도 생겨났어요. 하지만 제가 아무리 잘 이해했다고 생각해도 문제를 풀면 틀리는 문제가 생기기 나름이었어요. 그런 틀린 문제를 김철민 교수님과 같이 풀어나가며 다시 이해를 하고 그와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많이 풀어보며 국어 실력은 늘어갔고 본시험에서도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영어를 정말 못했어요. 딱 기초수준의 영어만 아는 정도? 애초에 영어에 대한 흥미도 관심도 가지고 있지 않아 공무원 시험을 준비한다고 했을 때 가장 걱정되는 과목이었습니다.


그런 걱정을 가지고 박동현 교수님의 영어수업을 듣게 되었는데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려주셔서 저도 이해 할 정도로 잘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주마다 외우는 영어단어도 꼬박꼬박 외워가다 보니 지문을 볼 때 아는 단어도 많아지고 풀기가 수월해졌어요. 공무원 영어를 준비해가며 오히려 영어에 대한 실증보다 관심과 흥미가 늘어났고 공무원 시험 합격 후에도 계속 공부 해가는 중입니다! ㅎㅎ 저처럼 영어를 못하시는 분들이라면 박동현 교수님의 영어수업 추천드려요!!

 

 

한국사는 제가 관심가지는 과목 중 하나였어요. 원래부터 역사에 관심이 많아 한국사능력검정시험도 보고해서 자신 있었는데 막상 시작해보니 공무원 한국사는 정말 어렵더라구요.

 

하지만 강하영 교수님의 한국사 수업을 들으며 더 자세하게 공부할 수 있었어요. 시험에 잘나오는 중요한 부분도 잘 짚어주시고 저는 무조건 외우다시피 하던 공부를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서 설명해 주시니 기억에 더 오래 남았습니다. 

 

그리고 문제를 정말 많이 풀어봤어요. 맞은 문제건 틀린문제건 교수님과 같이 풀어보고 정답이외에 예시도 그냥 넘기지 않고 하나하나 따져가며 풀다보니 한국사 실력은 정말 빨리 늘어갔어요! 덕분에 좋은 점수도 얻을 수 있었답니다ㅎㅎ   

 

 

저는 원래 식품영양학을 전공해서 쉽게 공부해 나갈 수 있었어요. 하지만 지금까지 공부한 내용보다 더 세세하게 나와서 처음엔 당황했지만 이경연 교수님의 수업을 들어가며 차근차근 공부해나가다 보니 정말 문제를 풀 때 큰 어려움 없이 풀 수 있었어요. 식품쪽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정도로 설명해주셔서 식품화학을 배워보지 않으신 분들께도 추천드려요!!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식품영양학을 전공하고 위생사와 영양사 면허증 공부를 하며 접해왔던 과목이라 걱정 없이 시작했는데 위생사 영양사 때 배운 내용뿐만 아니라 중요하지 않게 지나쳤던 부분들도 세세하게 나와서 강의를 듣기 전 시험을 봐봤는데 생각보다 많이 틀리고 이런부분도 있었나 하는 부분까지 시험에 나와서 당황스럽더라구요.

 

하지만 수업을 듣고 교수님께서 주시는 프린트를 뽑아 풀어보고 복습까지 하니 새로운 내용도 더 잘 알게 되었어요!! 이렇게 꾸준히 해 나가다보니 본시험에서 정말 높은 점수를 취득 하게 됐답니다!! 

 

저는 필기합격만 하자 이런 생각으로만 공부 해 와서 막상 합격하고 면접을 보려니 필기 때 보다 더 긴장 됐어요. 하지만 대방열림 고시학원에서 면접 예상 질문을 보내주셔서 그걸 주로 열심히 외워나갔습니다.

 

면접 준비 할 때에는 절대 혼자 하지 말고 숙지 후 부모님이나 친구 앞에서 연습하세요!! 혼자서 하면 자신 있다가도 다른 사람 앞에서는 다 까먹게 되더라구요.

 

또 다른 방법으로는 거울 보면서 연습하거나 면접 연습하는 것을 카메라 동영상으로 찍어서 내가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이 뭐가 있나 확인해보세요! 그것도 면접에 도움이 많이 됐었어요.ㅎㅎ 면접 문제는 대부분 보내주신 예상문제에서 많이 나오니 잘 숙지하고 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남들보다 짧은 시간 시험을 준비하다보니 정말 막막했어요. 근데 이렇게 막막해 할 시간도 없더라구요...ㅎㅎ

그냥 나는 할 수 있다! 내가 못할게 뭐 있어! 이런생각을 가지고 그냥 무조건 공부만 해왔던거 같아요.

분명히 공부하다가 슬럼프는 올 수밖에 없어요. 그럴 때는 과거 합격자들이 올렸던 합격수기를 읽어보는 것도 많이 도움 되고 진짜 너무 공부하기 싫다 할 때는 나가서 친구도 만나고 밖도 구경하고 오세요. 어차피 그때 공부하면 머리에 들어오는 건 하나도 없거든요...ㅎㅎ

 

그리고 sns는 꼭지우세요. 남들 잘 놀러 다니고 하는거 보면 책상에 앉아서 공부하는 자신이 초라해 보이고 당장 뛰쳐나가고 싶어지더라구요. 오로지 내가 공무원이 됐을 때만을 생각하며 열심히 공부하세요!! 최선을 다해서 이뤄지지 않는 건 없을 거예요!! 화이팅!

** 본 내용은 2020 전라남도 9급식품위생직공무원 공개경쟁시험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37180009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2021 식품위생직공무원 공개경쟁 시험 합격을 위한 맞춤형 특강!!!

32년 전통! '대방열림'은 식품위생직공무원 현장강의가 진행되는 정식 학원입니다.

영양사, 위생사, 영양교사, 식품위생직공무원 시험에서 '대방', '대방학원'으로도 잘 알려진 곳입니다. 수많은 합격자들과 합격수기들로 증명하고 있습니다! 본원의 상호까지 모방한 유사상호를 절대 주의하세요.

 

www.yulimgosi.com/front/Lecture/movingList.do?leCode=LE00010&coIdx=101

 

대방열림고시학원

본 강의는 2021 전국 지방별 9급 식품위생직 공무원 공개경쟁 시험(5과목) 합격을 위한 국어, 영어, 한국사, 식품위생, 식품화학개론 강의 풀 패키지반입니다. 시험합격을 위해 꼭 필�

www.yulimgosi.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