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2017 서울시 환경직공무원 환경공학 기출문제 총평

반응형

                 2017 서울시 환경직공무원 환경공학 기출문제 총평

2017.6.24(토)에 실시된 서울시 9급 환경직공무원 시험의 환경공학 기출문제에 대한 총평을 평혜림 선생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2017년 6월 24일 실시된 서울시 환경공학 과목은 작년 서울시 시험에 비해 비교적 쉽게 출제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2~3문제는 고민이 필요한 문제들이 나왔던 예전과는 달리 평이하고, 지문이 길지 않아 꾸준히 이론 강의를 듣고 공부한 학생들이면 쉽게 풀렸을 문제들로 출제되었습니다.

이번 서울시 문제 출제비중을 보면 수질 8문제, 대기 7문제, 토양, 지하수 파트에서 2문제(수질과 연관되어 있는 부분), 소음진동 2문제, 폐기물 2문제로 수질과 대기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았으며, 출제된 수질, 대기부분의 문제는 몇 문제만 제외하고는 간단한 문제들이었습니다.

예를 들면 수질파트 중 시료의 전처리에 관한 문제는 수질환경기사, 산업기사 자격증을 공부한 학생들이면 간단히 푸셨을 문제이나, 개론, 방지기술을 중점적으로 공부하신 학생들은 생소한 문제였을 것입니다. 또한 대기파트 중 특정대기유해물질을 묻는 문제도 수업시간에 말씀드린대로 종류는 다 암기할 수 없지만, 몇가지 포함되지 않는 물질들을 암기해 놓으라고 말씀드렸기 때문에 잘 풀 수 있었으리라 생각됩니다.


계산문제 또한 수업시간에 말씀드리고 예제로 풀어드렸던, 최대착지농도와 유효굴뚝높이의 관계를 이용하는 문제, BOD계산문제, 평균흡음률 문제 등 대부분 쉽게 출제되었습니다.

이번시험을 통해 환경공학 과목에서, 수질 대기에 집중하여 공부하셔야 한다는 것을 다시한번 강조하고 싶고, 그 외 폐기물, 소음진동, 토양 및 지하수파트도 중요한 부분을 잘 되짚고 정리하셔야 한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론수업을 한번 들으시고 복습하시는 것 보다 반복하셔서 들으시면 더 기억에 정확히 오래 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계산문제는 1문제를 풀더라도 단순히 계산공식에 넣는 것이 아닌, 의미를 이해하시면서 푸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평혜림 -

환경공학개론_9급_A형.pdf


평혜림 선생님의 환경직공무원 시험합격을 위한 환경공학 특강반은 연중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수질 2개월, 대기 2개월, 소음진동 및 폐기물 2개월로 총 6개월 과정으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꼼꼼한 이해위주의 수업으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강의입니다.


환경직공무원 시험대비 강의를 전문으로 하는 정식 학원은 많지 않습니다. 화학, 환경공학 등 전공수업이 있는 날 불시에 방문하여 눈으로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서울시 환경직공무원 시험장소는 언덕 위에 있어 시험장까지 가는데도 고생하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시험보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열심히 준비하신만큼 좋은 결과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