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2016 경기도 9급 식품위생직공무원 경력경쟁 시험 합격수기

반응형

2016 경기도 9급 식품위생직공무원 경력경쟁 시험 합격수기



발표가 나고 다음 날, 일어나자마자 다시 합격 공고를 쳐다보면서 하루를 시작했는데 화성시청으로부터 걸려온 전화를 받고 나니 ‘정말 합격했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합격수기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대학교 졸업 후 취업준비를 1년 6개월 동안 했지만 결국 실패하였고, 마지막 보루인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남자면서 늦은 나이이기도 했기에 무조건 한 번에 붙어야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처음에 학원을 고르는 것도 매우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모든 시험 관련 정보를 불친절하지 않고 친절하게 설명해주시고 상담해주시는 원장님과 오랫동안 수업을 진행해오신 교수님들의 강의를 보고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공부방법>

1. 식품위생학

대학교를 식품 관련 전공을 졸업하였기 때문에 어느 정도 기본적인 이론은 되어있다고 생각했지만, 막상 시험문제를 풀어보니 성적이 잘 나오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이론부터 차근차근 익히고자 김지연 교수님의 이론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15년 8월부터 시작해 12월까지 4개월 동안은 문제를 많이 풀기보다는 이론에 집중했습니다. 강의를 들어보신 분들은 김지연 교수님께서 항상 하시는 말씀을 아실 겁니다.

“경기도 경력경쟁 시험은 구체적으로 문제가 나온다는 것!”

실제로 시험장에서도 느꼈지만 이론을 꼼꼼하게 공부해야만 시험문제를 자신 있게 풀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론을 반복해서 돌리면서 꼼꼼하게 공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김지연 교수님 강의에서 보충자료를 주시는데 꼭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번 시험 어렵다고 생각한 문제가 그 자료에서 나왔기 때문입니다.


1월부터는 마찬가지로 김지연 교수님께서 강의해주시는 문제풀이반을 인터넷 강의가 아니라 학원 직강으로 들었습니다.

가능하시다면 인터넷 강의보다 직강을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저와 같은 직렬을 공부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자극 받을 수 있고, 강의가 끝나자마자 모르는 부분을 바로 여쭤볼 수 있다는 것이 좋았기 때문입니다.


대방열림고시학원 직강을 들으면서 오고 가는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는 것도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외워야할 이론부분이나 잘 외워지지 않는 부분을 수첩에 적고 그것을 항상 보면서 다녔습니다. 또한, 문제풀이반 강의를 들으면서 자주 틀렸던 문제의 이론도 추가적으로 수첩에 적어 외우도록 노력했습니다.

제가 공부한 문제집은 김지연 교수님의 이론 강의 보충자료 문제들과 문제풀이반에서 준 문제들을 반복해서 보았습니다. 

경기도 경력경쟁은 구체적으로 문제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시중에 나와 있는 문제집보다 경기도 시험 문제 스타일에 맞춘 이론 강의 보충자료나 문제풀이반 문제가 더 도움이 됩니다.

이 글을 보고 여러 문제를 풀지 못해 ‘시험장에서 적응하지 못하면 어쩌지?’ 라는 걱정을 하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가 시험장에서 본 문제들은 대부분이 처음 보는 문제였지만, 문제를 푸는데 전혀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2. 화학

원래부터 화학을 좋아했고 대학교에서 일반화학, 유기화학을 배웠기에 쉽게 준비할 수 있다는 생각을 했지만, 가장 준비하는 것이 어려운 과목이었습니다.


화학 과목은 수업을 듣고 배운 이론을 본인이 확실하게 이해하기 쉽게 한 번 더 정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식품위생 문제를 이론의 구체적인 부분에서 나오는 문제라고 한다면, 화학문제는 여기에다가 이론을 이용한 응용문제들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이론만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응용된 문제를 풀 수 있는 것이 고득점의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강의를 비교해보고 저에게 맞는 대방열림고시학원 강두수 교수님의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교수님께서 화학강의 첫 번째에 이 말씀을 하십니다.

“화학을 어렵게 공부해야 시험장에 가서 쉽게 문제를 풀 수 있다!”

처음에는 이 말이 저에게 와 닿지 않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왜 이렇게 어렵게 공부를 해야 할까?’ 라는 생각도 했습니다. 또한, 너무 어려웠기에 화학에 대한 자신감도 낮아졌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은 시간이 지나가면서 해결되었습니다. 강두수 교수님의 강의를 학원에서 듣고, 강의 들었던 것을 그 날 바로 정리하면서 나만의 것으로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강의를 한번만 돌리는 것이 아니라 여러 번 반복해서 들었습니다.

만약, 기초적인 화학의 개념을 정리하고 싶은 분이 계시다면 하이탑 강의를 들어 기초적인 부분을 꼭 쌓고 강두수 교수님 화학 강의를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식품위생 과목과 동일하게 8월부터 12월까지는 이론에 집중했고, 1월부터는 강두수 교수님 문제풀이반을 수강하여 강의를 들었습니다. 직강의 장점인 모르는 문제가 있을 시 교수님께 직접 물어볼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활용하여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특히나 화학은 강두수 교수님을 자주 찾아가 모르는 문제를 물어보는 것이 개념 정리 및 문제 이해에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전에 혼자서 충분한 시간을 두고 문제에 대해서 고민해야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제가 주로 공부한 문제집은 문제풀이반에서 주는 문제집과 이론 책에 있는 문제들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화학은 많은 문제집을 많이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기에 시중에 나와 있는 화학 문제집을 많이 풀어보았습니다. 공무원 화학 관련해서 시중 판매용 문제집을 사서 풀어보았습니다.




<기타>

1. 모의고사

저는 대방열림고시학원에서 모의고사가 있다는 공고가 떴을 때, 시험장의 분위기를 미리 겪어보겠다는 심정으로 직접 가서 모의고사를 응시하였습니다. 또한, 시험 문제를 시간 안에 모두 푸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직접 학원으로 가서 모의고사를 응시하여 미리 경험하였습니다.


2. 공부장소

이론을 공부할 때는 조용한 도서관이나 집에서 주로 공부를 했습니다. 그리고 문제를 푸는 것을 중점적으로 하는 1~4월에는 카페에서 공부를 했습니다. 약간의 시끄러움은 문제에 더욱더 집중해서 풀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줘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3. 휴식시간

쉬고 싶을 때는 편안하게 쉬면서 마음에 달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보통 공무원 준비를 하게 되면 오랜 시간을 공부에 투자를 해야 하기 때문에 지치는 경우가 한 번씩은 꼭 생깁니다. 그때는 미련을 갖지 않고 쉬면서 체력을 비축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4. 공부시간

이 부분은 각자 공부가 잘되는 시간대가 있을 것입니다. 저는 아침잠이 많고 밤잠이 없는 편이었기 때문에 밤에 공부가 더 잘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10시쯤부터 만들어 놓은 수첩 보면서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하는 것으로 시작했고, 본격적인 자세한 공부는 오후 1시부터 밤 12시까지 했습니다.


5. 가산점

이거 무시 못 합니다. 가산점 1점! 이 점수 때문에 이번 시험에서 붙을 수 있었습니다. 화학 90점, 식품위생학 85점으로 평균이 87.5점이었지만, 1점의 가산점으로 88.5점이 되었고 이 점수가 필기시험 커트라인이 되었습니다.



<면접 준비>

면접 준비는 대방열림고시학원에서 주는 자료로 준비했습니다. 필기에 합격하고 나면 이제 최종합격은 면접점수로 좌우되기 때문에 방심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준비했습니다. 자료에 나와 있는 면접 질문들의 대한 답을 대본을 쓰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키워드를 적으면서 저의 말로 자연스럽게 바꾸는 연습을 했습니다. 그리고 말할 때 마다 앞에 거울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표정을 지을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10개월 동안 수험생활을 하면서 여러 합격 수기들을 보고 마음을 다시 잡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합격수기가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희망이 되는 합격수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를 위해 기도해주신 부모님, 여자 친구와 그 외 많은 사람들, 모르는 문제가 있을 때 친절하게 알려준 진통 카페 오픈 카톡방 사람들, 대방열림고시학원 김지연 교수님, 강두수 교수님, 대방열림고시학원 관계자 분들, 주변에서 응원해주신 모든 사람들에게 감사하다는 말 전하고 싶습니다.


식품위생직을 준비하시는 수험생 분들 모두 파이팅!!! 



본 합격수기는 2016 경기도 지방직공무원 시험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45140024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