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충남, 충북, 전북, 경남, 인천, 경기, 세종 보건진료직 공무원을 대비하여..

반응형

 

 충남, 충북, 전북, 경남, 인천, 경기, 세종 보건진료직 공무원을 대비하여..

안녕하세요. 오늘은 8급 보건진료직 공무원 공개경쟁 시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2012년도부터 신설된 이 시험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채용이 있습니다.
작년에 전국적으로 채용한 인원과 비교하면 올해 채용인원은 좀 늘었습니다.
서울시를 제외한 지방의 경우 외진 지역의 보건진료소에는 아직 인원확충이 필요합니다.

보건진료소란 무엇인지 아시나요?
농어촌의료취약지역 안에서 보건진료원으로 하여금 의료행위를 하게 하기 위해 시장·군수가 설치, 운영하는 보건의료시설 입니다. 예전에는 보건진료원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으나 현재는 보건진료 전담 공무으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보건진료소 내에서 근무하는 보건진료 전담 공무원을 2012년도부터 정식 공무원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8급 보건진료직 공무원 시험은 간호사 또는 조산사 면허 소지자 만이 응시가 가능합니다.

보건진료원(보건진료직 공무원)의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상병상태를 판별하기위한 진찰, 검사행위
    2. 환자의 이송
    3. 외상등 흔히 볼 수 있는 환자의 치료 및 응급을 요하는 환자에 대한 응급처치
    4. 상병의 악화 방지를 위한 처치
    5. 만성병 환자의 요양지도 및 관리
    6. 정상분만시의 개조 
    7. 예방접종
    8. 1 ~ 7호까지의 의료행위에 따르는 의약품의 투여

그 외 환경위생 및 영양개선에 관한 업무 / 질병예방에 관한 업무 / 모자보건에 관한 업무 / 주민의 건강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자에 대한 교육 및 지도에 관한 업무 / 기타 주민의 건강증진에 관한 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보건진료소 내에는 전문의가 배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보건진료소가 설치된 외진 지역내의 주민들은 보건진료원을 믿고 방문하니 양질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2013년도 전국 8급 보건진료직 공무원 채용현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충남, 충북, 전북, 경남, 인천, 경기, 세종시 보건진료직 시험이 5과목을 시험과목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시험이 2달도 채 안남은 상황이기 때문에 지금 시험준비를 시작하는 분들은 2014년도 시험을 목표로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014년도 전국 보건진료직 공무원 시험공고는 2014. 2 ~ 3월 경 전국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를 합니다. (찾기가 애매하신 분은 저의 블로그를 즐겨찾기 해놓으시고 내년 2 ~ 3월 경 제 블로그 내 시험공고 게시판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래 자격증 표를 보면 0.5 ~ 1%에 해당하는 컴퓨터 관련 가산대상 자격증들인데요.
컴퓨터 가산점이 없으신 분들은 가능하면 1% 짜리로 미리 취득해 놓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시험이 쉽게 출제되는 경우 평균 0.5점도 매우 큰 점수니까요~

참! 가산점은 어떻게 적용되는지 궁금하세요? 총점의 평균점수에 합산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국어, 영어, 한국사, 공중보건, 지역사회간호학 5과목 시험에 응시를 하였다고 치면 5과목 총점에 대한 평균점수가 85점이 나왔을때 1% 가산점을 가지고 있다면 최종 점수는 86점이 되는 것입니다.)


2012년도에 신설된 이 시험은 아직 경쟁률이 낮은편에 속합니다. (일부지역 제외)
2012년도에는 기존에 8급 간호직공무원 공개경쟁 시험을 준비하던 분들 중 합격권에 조금 못미치시는 분들이
살짝 직렬변경을 하여 합격한 사례가 많았습니다.

작년 전국 지방별 경쟁률 및 커트라인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어떤 시험이든 초기에 합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보건진료직공무원 시험의 인기도 해가 지날수록 조금 높아질 수 있습니다.

2014년도 시험합격을 목표로 지금부터 시작하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년 시험을 올해 하반기나 내년초에 준비하는 것은 가능성이 낮습니다.

보건진료직 공무원 시험대비 강의안내

철저한 계획, 꾸준한 노력, 최소 1~2년은 공부에만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한번 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보건진료직 공무원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