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의료기술직 공무원, 2022 전라북도 생물 기출문제 총평입니다.

반응형

2022 전북 의료기술직 공무원 생물 기출문제 총평

의료기술직
전주 생명과학고등학교 시험장 / 2022 전북 의료기술직 공무원!

안녕하세요. 2022.4.30(토)에 전주에 위치한 생명과학고등학교와 완산중학교에서 전라북도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시험이 실시되었습니다.

 

매번 비공개 시험에 직접 응시 중이신 최정환 교수님께서 이번 시험에도 응시를 하셨는데요. 생물 기출과 관련한 총평을 올려드리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선생님이 직접 시험을 보면서 열심히 복원하는 문제들은 이론, 심화, 기출특강 등 교수님의 강의에 적극 반영이 되고 있습니다.

전주 생명과학고등학교
필기 시험장

 

생물 기출문제 총평 (2022 전북 의료기술직)

2022430일에 시행된 전라북도 의료기술직 생물 기출문제는 고등학교 수준부터 대학 수준까지 광범위하게, 쉬운 문제부터 변별력이 있는 어려운 문제까지 전 단원에서 고르게 출제되었습니다.

 

범위별 출제 비율을 보면 고교 생명과학 수준에서 9문제(45%)로 가장 많고, 생물학 수준에서는 6문제(30%)2021년에(생물학 수준 11문제, 55%) 비해 생물학 수준에서 적게 출제되었습니다(1).

의료기술직 공무원 생물 기출문제
최근 5년간 전북 의료기술직 생물 출제 경향 / 최정환 교수 제공!

 

또한 대부분 단순 지식형 문제이고, 난도 상 문제가 2문제 정도에 그쳐 수험생들이 느끼는 난이도는 평이하였을 것이고, 심화 이론까지 공부가 되어있는 수험생들이라면 실제로 20문제를 10분 이내에 풀 수 있는 정도의 수준입니다. 단원별 출제 비율을 보면 전 단원에서 빠지지 않고 출제되었으나, ‘세포의 생활단원에서 7문제(35%)로 가장 많고 세포의 생식과 유전학단원에서 5문제(25%)가 출제되어 두 단원에서 집중적으로 출제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 분량이 많은 동물의 구조와 기능단원에서는 상대적으로 적게(3문제) 출제되었습니다(2).

 

각 문제를 살펴볼 때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는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낭균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낭균류의 접합자는 세포질 융합 후 바로 핵융합이 일어난다.
② 자낭균류는 유성의 포자를 만드는 특이한 포자 낭인 자낭포자를 형성한다.
③ 생략
④ 생략

 

전체적으로 어렵지 않으나 일부 수험생들이 어렵게 느낄 수 있는 문제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호메오 유전자(homeotic gen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생략
② 식물에서 발견되는 호메오 유전자를 혹스 유전자(Hox gene)라 한다.
③ 생략
④ 생략

** 동물에서 발견되는 호메오 유전자를 혹스 유전자라 하므로 ②가 정답입니다.

 

전라북도 의료기술직 시험! 대학 수준의 문제 비율이 매우 높다는 것!

최근 전북 시험의 특기할 만한 점은 대학 수준의 문제 비율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최근 4개년 평균 52.5%, 2017년 제외, 2019년 미복원). 이러한 출제 경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따라서 이후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이러한 대략적인 출제경향을 파악하고 고등학교 수준(생명과학Ⅰ, 생명과학Ⅱ)의 이론뿐만 아니라 대학 수준의 심화 이론까지 철저하게 준비하여야 하며, 이를 토대로 양질의 아름다운 문제를 다양하게 풀어봄으로써 시험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입니다.

 

문제 복원에 협조해준 수험생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진정으로 최선을 다한, 실력이 있는 수험생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공무원 생물 고득점을 위한 최정환 교수님의 수험서!

https://www.daebangmajor.com/video/list?lec_code=LE00006 

 

34년전통! 대방열림고시학원

동영상강의 > 의료기술직 공무원 > 경채 365 패키지

www.daebangmajo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