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합격수기

해양경찰청 환경직공무원 합격수기! 하루하루 긴장감을 갖고 최대한 빠르게 끝내겠다는 다짐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본 내용은 2020년도 해양경찰청 환경직공무원 시험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7950028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환경공학과를 졸업하고 환경직 공무원이 되는 것이 목표였기 때문에 졸업하자마자 공무원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여러 학원들이 있었지만 대방열림고시학원은 환경직 공무원을 다수 배출한 학원이었고, 카페(진통) 활성도 잘 되어 수험생들 간의 피드백도 좋았다는 점, 무엇보다 지방직과 경력경쟁 시험에 맞는 커리큘럼이 잘 짜여 있어서 망설임 없이 선택하였습니다.

 

https://cafe.naver.com/yulim21c

 

[진통] 간호직/보건직/의료기술직/환... : 네이버 카페

간호직공무원,보건직공무원,의료기술직,환경직,식품위생직 전문카페.기출문제.시험정보.책임있는 전문운영

cafe.naver.com


공부방법을 말씀드리기에 앞서 제가 먼저 하고 싶은 말은 최대한 단시간에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계속 고민하여 내가 맞는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험생활 동안 합격을 위한 공부가 아닌 수험생활에 익숙해져 자기만족을 위한 공부를 하게 될 경우 수험생활이 점점 길어진다는 것입니다.

 

수험기간동안은 하루하루 긴장감을 가지고 최대한 빠르게 끝내겠다는 다짐을 가져야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환경공학

초반에 문제를 풀지 않고 기본서로 1회독을 하면서 전반적인 학습내용의 흐름을 익혔습니다. 처음부터 깊게 파고들지 않고, 여러 번 회독을 목표로 반복 될 때마다 조금씩 심화내용을 익히는 방법으로 공부하였습니다. 또한 저는 따로 오답노트정리를 하지 않았고, 기본서를 2~3번 반복한 뒤에 문제풀이와 기본서를 병행하며 기본서에 단권화 작업을 하였습니다.

 

따로 노트정리를 하는 시간을 줄이고, 대신 문제풀이를 할 때에는 1문제마다 문제와 주어진 보기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지문을 보고 맞는지 틀린지 빠르게 판단할 수 있을 정도로 복습하였습니다. 이 단계를 반복하다 보면 마지막까지 자주 틀리거나 외워야 하는 것만  암기노트를 만들어 나중에 시험장에는 그 암기노트만 들고 가서 보았습니다.

 

핵심은 공부량을 계속해서 줄여나가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환경공학을 전공했다면 독학으로도 가능하지만 저는 인강을 듣는 것을 정말로 추천합니다. 기사를 취득하고, 환경을 전공했더라고 내가 아는 것이 전부가 아니며, 공무원시험에 맞는 풀이법 또는 개념을 더 쉽고 빠르게 이해하는 방법들은 상당히 많은 시간을 단축시켜줍니다.

 

특히 평혜림 강사님의 이론 강의를 들으면서 뒤죽박죽이었던 개념들을 잘 정립할 수 있었고, 이해를 바탕으로 잘 설명해주시기 때문에, 외우지 않아도 머릿속에 잘 기억되는 좋은 강의였습니다. 굉장히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정말 감사했습니다. 

 

 

화학

저는 화학의 기초가 많이 부족한 상태였기 때문에 처음 시작할 때 강두수 강사님의 기본이론 강의를 들으며 시작하였습니다. 강의는 엄청 명쾌하고 특히 지루하지 않고 재밌게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문제풀이 때마다 문제에 필요한 개념뿐만 아니라 관련된 개념까지 설명해주셔서 문제를 응용하여 풀이할 수 있었던 점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화학은 기본적인 원리를 항상 숙지하는 것이 중요했기 때문에 오답노트를 만들어 문제에 해당하는 개념 및 관련개념까지 정리하도록 할 수 있었습니다. 화학문제를 풀이 및 오답정리를 할 때에는 노트를 정리하는 것에 중점을 두기 보다는 정리를 통해서 머릿속에 새기자는 생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화학은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어보려고 노력하였고, 문제 속에 숨겨진 원리를 찾는 연습을 하면서 연습을 통해 조금씩 성적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환경보건

환경보건은 처음 접해본 과목이어서 이승훈 강사님의 강의가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특히 최신기출문제를 분석하며 예상문제들을 짚어주시기 때문에 문제 적중률도 높은 편입니다.

 

또한 카페에 문제 질문에 대한 피드백을 굉장히 친절하게 잘 설명해 주십니다. 풀리지 않는 문제들을 직접 자료를 다 찾아주시며 알려주셨던 것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환경보건은 주로 암기하는 내용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혼자서 공부하는 것보다 스터디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스터디를 하면서 매일 정해진 범위에서 스터디원과 문제를 출제하고 풀이하는 것을 계속 반복하다보니 자연스레 외워지는 효과를 보았고, 단시간에 많은 양을 외우기에한계가 있기 때문에 매일 조금씩 외웠던 것이 나중에 암기시간을 단축시키는데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면접준비는 첫 면접이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했고, 특히 해양경찰 환경직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원에서 준 면접자료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전반적인 면접질문들은 받은 자료를 토대로만 준비해도 충분하였습니다. 그 외에 면접을 준비하면서 같이 참고하면 좋은 자료들도 받아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면접은 인성질문, 전공질문, 직무질문으로 크게 3부분으로 나누어 준비하였습니다. 특히 인성 질문은 모범적인 답변을 준비하는 것보다 솔직하게 자신이 살아온 경험을 서술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것이 공무원으로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 항상 연결시켜 풀어나가야 합니다. 또한 공무원 인성면접에서 빠질 수 없는 공직관에 대한 나의 생각을 잘 정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면접 준비를 처음 시작하려고 하면 막상 어떻게 써내려가야 할지 막막합니다. 저도 그랬지만, 단번에 좋은 답변을 만들어내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일단은 생각대로 작성하면서 계속해서 수정해가는 식으로 답변을 준비한다면 어려움 없이 잘 쓸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혼자 준비하는 것보다 면접스터디를 같이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혼자서도 충분히 가능하지만 면접스터디원들과 같이 준비하면 불안한 마음을 같이 다독이면서 면접 준비를 할 수 있으며 실제 면접처럼 계속된 훈련을 통해서 실전에서도 많이 떨지 않고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준비한 답변에 대해 스터디원들과 피드백을 자주 주고받으며 부족한 부분을 고쳐나갈 수 있기 때문에 면접스터디를 같이하는 것을 꼭 추천드립니다. 

 

슬럼프가 찾아올 때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려고 하였고, 무기력함을 극복하기 위해서 공부하는 중간에 운동을 병행하였습니다. 체력을 기르겠다는 마음보다는 운동을 생활루틴에 포함시켜 잠시 머리를 쉬어준다는 느낌으로 좋아하는 운동을 하였습니다. 이 생활이 습관이 되면 자연스레 체력도 조금씩 늘어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들일 수 있어서 멘탈관리도 같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부를 하다 불안한 마음이 들 때면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글귀들을 읽으며 긴장감을 놓지 않으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수험생활은 누구에게나 길고 긴 터널을 걷는 것처럼 힘든 생활입니다. 하지만 분명 끝이 있는 길이라고 생각하고 준비하는 기간 동안은 어떤 후회도 남지 않을 것처럼 달려서 공부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또한 너무 먼 미래까지 생각하기 보다는 오늘 하루를 열심히 살자하는 마음으로 지내다 보면 합격의 순간에 도달할 것입니다!  수험생 여러분 모두 합격하는 그날 까지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