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합격수기

2020 보건진료직공무원 합격수기. 전공을 만만하게 봐서는 안돼요.

반응형

본 내용은 2020 전라남도 8급 보건진료직공무원 시험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12050015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저는 합격하는데 2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간호직으로 일하고 계시는 어머니의 영향을 받아서 대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공무원 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또 제가 직접 실습을 해보니 체력이 좋지 못해 3교대가 너무 힘들 것 같아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보건진료직으로 근무하고 계시는 선생님 중 개인적으로 알게 된 선생님에게 인터넷 강의 추천을 부탁드렸더니 대방열림고시학원을 추천 받게 되었습니다. 오티를 들어보니 이해도 잘되고 설명도 잘해주셔서 인터넷 강의로 전공강의를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국시가 끝나고 나서 보건진료직 시험공부를 하기 전에 시험 삼아 간호직으로 공무원시험을 본 적이 있는데 그때 전공점수가 지역사회 85점 간호관리 90점이 나와서 전공과목을 만만하게 본 것이 저의 실수였던 것 같습니다.

 

첫 번째 보건진료직 시험을 준비할 때는 간호직 전공공부를 할 때처럼 그냥 기본서만 듣고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시험을 보고 공중보건 과목을 좀 더 세세하게 공부하고 갔어야 했고 기본강의도 중요하지만 응용할 수 있는 문제풀이 강의도 수강했어야 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후 두 번째로 보건진료직 시험을 준비할 때는 전공과목 공부기간도 3개월에서 6개월로 늘리고 기본강의도 23번씩 반복하며 문제풀이 강의도 수강하였습니다.

 

시험보기 전 6개월부터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시간을 전공 공부하는 시간으로 정해서 강의를 듣고 다음날 바로 복습하려고 노력했으며 혹시 못하게 될 경우는 주말에 모두 끝내도록 스케줄을 정했습니다.

 

 

지역사회간호, 공중보건학 (김희영 교수님)

일단 김희영 교수님은 보건소, 학교 등 다양한 시험 경험이 있다는 것이 굉장히 멋있게 다가왔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수업을 들어가기 전에 간략하게 설명하고 시작하시는 수업스타일이 2회독 3회독 반복할 때 암기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쪽지시험을 통해서 기본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점도 좋았고 기본이론 강의를 반복하여 수강한 다음에 문제풀이 강의를 수강하였던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전공과목에서 드리고 싶은 팁은 한국사, 국어, 영어와 비교했을 때 시간대비 점수를 제일 잘 올릴 수 있는 과목이 전공과목이라고 생각하고 많은 합격자분들이 전공과목에서 고득점을 받은 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공통과목에서 어느정도 베이스를 갖추고 시작하시는 분들은 전공과목을 공부하는 데에 좀 더 시간을 투자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면접스터디는 따로 하지않고 대방열림고시학원에서 제공해주는 면접 자료로 면접 준비를 했습니다.

또 진통카페에 가입하여 면접에서 도움이 될 만한 뉴스나 공무원의 기본의무 등의 내용을 숙지했습니다.

 

진통카페에서 보았던 기사를 질문의 답으로 답변하면서 면접에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세세하게 보기 잘했다고 생각했습니다. 각 질문에 답은 쓰고 반복하여 말하다보니 질문을 물었을 때 자연스럽게 말하게 되었고 무난하게 면접을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