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합격수기

2019년도 9급환경직공무원 합격수기입니다.^^

반응형

아래의 내용은 2019 강원도 9급환경직공무원 시험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55190001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강원도립대학교 9급 환경직 특채에 합격]
 

< 환경직 공무원이란 꿈 이렇게 이루었습니다! >

◆ 처음 환경직 공무원이 되겠다고 결심한 특별한 계기나 동기
대학교 재학 중에 ‘수질환경산업기사’ 라는 환경전공관련자격증을 취득 후 수질환경관련업체 취직 준비 중에 학교 교수님의 제안으로 의사가 변경되어 환경직 공무원이 되겠다고 확실하게 목표를 잡고 진로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 환경직 공무원 시험 공부기간 및 학습 태도
2018년 12월 7일부터 필기시험 전날인 2019년 4월 26일까지 5개월이 좀 넘게 집근처 독서실을 다니면서 준비했습니다. 독서실에서 공부를 할 때는 간식, 휴대전화 등 공부에 방해될 수 있는 요인은 모두 정리를 해놓고 공부를 했던 것 같습니다.


◆ 필기시험 준비방법 및 과목별 학습법
과목은 환경공학개론, 화학, 환경보건 총 3과목으로 상대적으로 적은 과목이지만 학교에서 배우지 않은 환경공학개론과 화학이 생각보다 범위와 양이 방대해서 시험 준비기간 초반인 3개월 동안은 인터넷 강의 2회 완강을 하면서 이론을 이해 및 정리를 하고 나머지 2개월 동안은 이론 암기 및 반복, 기출문제 분석과 공무원 학원 자체 제작 모의고사 풀이 및 분석으로 마무리를 했었습니다.

 


< 과목별 학습법 >
제 1과목 환경공학개론
환경공학개론은 수질, 대기, 폐기물, 토양, 소음진동 이 5과목이 합쳐져 있는 과목입니다. 
과목은 하나지만 범위가 너무 넓어서 평혜림 교수님의 환경공학 이론강의를 수강하면서 도움을 많이 받았던 것 같습니다. 강의를 수강하면서 교수님의 설명을 A4용지에 모두 적어서 복습 시 교재와 함께 학습하면서 이론을 정리하고 환경기사, 환경산업기사 시험에 출제되었던 문제와 9급, 7급 환경직 공무원에 출제되었던 문제를 풀면서 정리하였습니다.

제 2과목 화학
화학은 중학교 과학 중에 화학파트, 고등학교 때 배우는 화학1, 화학2의 기본내용 및 심화내용이 합쳐져 있는 과목입니다. 화학은 기초가 중요한 과목이라 중⦁고등학교 화학을 ‘E**중학’, ‘자**에듀’ 라는 사이트의 강의를 들으면서 기초를 빠른 시간 내에 다진 다음 강두수 교수님의 ‘STP 공무원 화학 [이론완성반]’ 강의를 수강하면서 마지막으로 정리하고 9급 환경직 공무원에 출제되었던 문제, 공무원 화학 모의고사 문제, 수능에 출제되었던 문제를 풀면서 정리하였습니다.

제 3과목 환경보건
환경보건은 이승훈 교수님의 환경보건 이론 강의를 들으면서 교수님께서 설명하시거나 추가로 판서하시는 내용 모두 A4용지에 적어서 정리하고 정리한 내용을 교재와 함께 학습하여 가장 빠르게 끝냈던 과목인 것 같습니다. 환경보건은 시중에 공개된 문제가 별로 없기 때문에 자주 출제되는 이론, 출제될 가능성이 있는 이론, 환경관련법규 일부 이 세가지를 통째로 외우고 약간의 이해만 하면 고득점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환경부 9급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틈이 나실 때 마다 환경백서를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시험 준비 중 힘들었을 때, 스트레스를 받을 때, 슬럼프를 겪었을 때 등 어려운 상황에서 자신만의 극복 방법
독서실에서 시험공부를 하던 중에 집에 가서 쉬고 싶다는 생각을 하루에 수십 번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참고 견디며 ‘이 정도의 작은 고통을 견디지 못하면 공무원 생활도 견딜 수가 없다’ 라고 계속 생각하면서 저 자신에게 자극을 주면서 버텼던 것 같습니다.


◆ 면접시험 대비법
9급 공무원 면접에서 주로 하는 질문들을 인터넷에서 찾아서 그에 대한 답변을 암기하고 환경부 사이트에 접속하여 환경관련뉴스를 읽으면서 기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 면접 중 기억에 남는 질문이나 면접장에서의 심리
면접관님께서 9시 까지 출근해야한다는 말의 의미를 알고 계시냐고 해서 순간적으로 당황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9시까지 출근이라는 말의 의미는 9시가 되기 30분이나 1시간 전까지 자신의 근무지에 도착하여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답변을 드렸더니 다행히 면접관님께서 ’공무원이 되셔서 그렇게 해주시길 바랍니다‘ 라고 하시고 다음 질문으로 넘어갔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 환경직 공무원 특채 준비과정 중 힘들었던 점
시험과목은 3과목이지만 범위가 굉장히 넓다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그 불안감을 없앨 수 방법은 계속 공부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참고 계속 공부에 매진했습니다.


◆ 환경직 공무원이 되기 위해 가장 중요다고 생각하는 것
인성과 봉사정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환경직 공무원은 민원이 다른 직렬보다 상대적으로 많아 인간의 됨됨이가 덜 되어있고 봉사정신 없이 억지로 근무에 임한다면 근무가 굉장히 힘들고 지루할 수 있기 때문에 인성과 봉사정신은 반드시 갖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환경직 공무원 수험기간동안 유념할 점이나 환경직 공무원을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하고 싶은 말
환경직 공무원 과목은 암기할 양도 많지만 이해하고 계산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다른 직렬 과목보다 더 성실히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기간 내에 학습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실망하시지 마시고 성실한 마음을 가지고 꾸준히 학습에 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실 거라고 생각하니 환경직 공무원 수험생들께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추가로 하고 싶은 말
환경직 공무원을 준비하고 계신 수햄생분들께서 긍정적인 마음과 열정을 가지고 학습에 임해서 다들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합격하시는 날까지 제가 옆에서 응원하겠습니다! 힘내세요!
그리고 저를 공무원으로 만들어주신 (평혜림, 강두수, 이승훈) 교수님들께 너무 감사드리고 교수님들께서 명강의를 해주신 것에 평생 잊지 않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