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2019 환경부 9급환경직공무원 환경보건 기출문제 총평입니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2019.5.26 일요일! 대전에서 환경부 환경직공무원 시험이 실시되었습니다. 최근 수년간 그래왔듯이 대전에 위치한 동산중,고등학교에서 시험을 보았습니다.

 

꾸준하게 환경부 시험에 응시를 하고 계신 이승훈 교수님께서 올해도 역시! 시험에 응시를 하셨습니다. 최신 경향의 좋은 수업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계신 선생님입니다.

2019 환경부 9급 환경직공무원 시험 환경보건 기출문제 총평!

무려(?) 2년 동안 기다렸던 환경부 시험 이었습니다.(2018년엔 없었죠)  혹시, 바빠서 시간이 없으시거나, 빠른 답변을 좋아하시는 수험생 여러분을 위한 “한.줄.총.평.” 은 “이렇게 좋은 문제들을 이렇게 골고루 뽑아내다니!” 입니다.  물론 환경부 시험은 과목당 50문제라는 수량적인 메리트가 있습니다. 이를 감안 하고, 혹은 다른 기술직 환경보건 문제나 공중보건 문제들과 비교해 보고, 예년의 환경부 문제들과 비교를 해도 올해의 문제는 썩 좋은 편이었다고 평가 합니다. 

환경보건 수험서를 만들고, 또한 가르치는 입장에서 수업 중 제가 수없이 강조 해 왔던 이슈와 주요 범위 등을 다룬 문제들이 정말 많이 출제되어 시간 내내 기쁘고 (우쭐) 흐뭇한 마음 이었습니다. [미세플라스틱, EDC, 면역, 오염사고 및 물질 , natural killer cell, 레이첼 카슨 까지 나오시다니요!!! ^^v]   

더구나 “우리말”의 해석이 어렵다거나, 지엽적인 부분에서 함정을 만든 문제들은 볼 수 없고, 쉬운 것은 쉽게, 어려운 부분은 어렵게, 너무 디테일한 부분을 묻는 문제에선 마치 넌센스 퀴즈처럼 정답을 슬쩍 보이게도 만들어 놓아서 시험 시간 중 스트레스가 적었던 깔끔한 시간이었습니다.  

단, 처음 출제되는 두 개의 문제가 우수한 응시생들의 변별력을 높여서 합격을 좌우할 ‘결정타’ 가 될 가능성이 엿보입니다.

 

환경보건 분야별 출제 비율 [9급 기출]

** 주목할 부분 [이번 시험의 난이도를 별 1~5 스케일로 정리 해 봤습니다. ^^]

어디까지나 제 기준인 점 참고해 주셨으면 합니다.  

별 5 : “명실상부 최고의 난이도”  문제 2개  
별 4 : “짬밥 좀 됩니다.” (경력자용) 문제 6개  
별 3 : “쫌 아리까리 하죠?“ 문제 15개  
별 2 : “확실히 맞춘다” 문제 18개  
별 1 : “완전 EASY 하다” (서비스) 문제 9개 

 

환경보건 예상 합격선

깔끔한 난이도 분포와 법령, 백서, 시사성, 디테일과 의외성을 아우르는 고른 출제 경향, 예년에 비해 수업 중 강조한 문제가 정말 많이 출제 되어 저의[이승훈 교수] 온·오프라인의 수업과 교재에 충실하셨던 응시생의 경우 – 물론 안타까운 실수가 없다는 전제 하에 - 92점 까지는 쉽게 획득 가능하실 것으로 보아 94점 내외를 예상 합격선으로 판단합니다. 

 

** 본 내용은 어디까지나 환경보건 한과목만 놓고 보았을 때 가정한 것입니다. 실제 시험에선 시험시간의 제약 및 화학, 환경공학 등의 난이도에 따라 결과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공무원 시험합격을 위해 좋은 강의를 적극 활용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환경보건은 특히 수험서의 종류도 많지 않고 강의의 종류도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들 중에는 실제 시험경향을 반영하지 못한 것들도 상당수 있습니다. 절대 포장만 보고 강의를 선택해선 안됩니다!

 

이승훈 교수는 꾸준한 시험응시 및 끊임없는 노력으로 여러 합격자들이 추천하는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승훈 교수의 환경보건 강의 샘플 보러가기 [클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