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합격수기

2018 전남 보건직 경력경쟁시험 합격수기

반응형

2018 전남 보건직 경력경쟁시험 합격수기

아래의 내용은 2018.6.30에 실시되었던 전라남도 보건직공무원 경력경쟁시험 최종합격자이신 수험번호 51220015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2018년도 전라남도 제3회 임용시험(경력경쟁) 보건직 9급에 최종합격한 수험번호 51220015 합격자입니다.


시험을 준비하게 된 계기

취업 걱정을 하지 않으려고 간호학과에 진학하고 남들처럼 졸업을 하면 남자 간호사로서 “종합병원의 특수부서에서 근무 하겠지” 라는 막연한 생각을 하고 있을 때 임상간호사의 높은 이직률과 3교대 근무, 남들 다 쉴 때 못 쉰다는 이러한 점 때문에 임상간호사를 하면 행복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단기간에 합격 가능성이 있는 전남보건9급(경력경쟁)에 도전하였고 약 5개월간의 수험기간 끝에 값진 합격의 기쁨을 대방열림고시학원을 통해 이룰 수 있었습니다.


학원선택

제가 선택장애가 있어서 특히나 제 인생을 바꿀 수 있는 중요한 시험이기 때문에 간호사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와중에도 신중히 인터넷에서 학원을 찾아 다녔습니다. 특히 시험과목 중 생물이 어렵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와서 겁을 먹고 있었고, 무조건 생물을 잘하는 학원을 선택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공무원 생물을 검색하니 최정환 교수님이 연관검색어로 많이 나와 있고 샘플강의를 들어보니 교수님의 자신있는 모습과 시크하신 모습에 매료되서 교수님만 믿고 대방열림고시학원에 모든 과목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교수님께서 믿고 따라오기만 하면 된다고 하시는 말씀에 신뢰가 생겼고, 보건직렬 공무원 수험학원으로 역사도 제일 오래되 보여 더 믿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강의를 신청하기도 전 인터넷 카페를 통해 최정환 교수님과 남은기간을 합격의 길로 안내 해주시는 커리큘럼까지 상담 받을 수 있었고 지체없이 그대로 이행하였습니다.


공부방법 (전남 보건직 특채 이론패키지)

생물
- 최정환 공무원 생물(이론완성반) 교재 및 강의 4회독
- 기출문제로 배우는 공무원 생물 3회독
- 최정환 공무원 생물 기출 700제 5회독
- 10개년 생명과학 Ⅰ.Ⅱ 수능기출 문제 풀이

처음에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했기 때문에 최정환 교수님 네이버카페 학습상담방을 통해서 전체적인 커리큘럼을 상담 받을 수 있었습니다. 카페를 통해서 소통할 수 있기 때문에 지방에 거주하는 학생도 집에서 편하게 궁금한 사항들을 질문하며 공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스트레스 받을 정도로 생소한 용어들을 알아들을 수가 없어서 엄청 자책도 많이 했었습니다. 그래도 알려주신 방향대로 쭉 믿고 가보자라는 생각으로 버티다 보니 2회독부터는 이해되는 개념들이 생기고 3회독은 전반적으로 이해가 되면서 머리로 예로 들면 염색체 분열주기가 머리로 그려질 정도고 4회독은 문제풀이를 위한 마지막 정리의 시간이었습니다.

하지만 시련은 또 시작이었습니다. 문제풀이를 하면서 실전으로 접하다보니 응용이 많이되어서 또 자책. 하지만 그냥 쭉 밀고 나갔습니다. 저는 남은 시간이 부족하였기 때문에 심화과정을 하기는 애매할 것 같아서 기본이론이라도 정확하게 익히고 가자라는 생각으로 단순하게 했습니다.

교수님께서 전남의 경우 수능유형의 문제가 많이 나온다고 하셔서 추가로 수능기출문제로 감을 익혀갔고 이번 시험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역대 기출문제에서 중요한 문제를 선별해서 만드신 700제는 기본 강좌를 같이 수강하면서 풀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중간중간 기출문제에 대해서 문제풀이를 해주시기 때문에 두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수험기간이 한달 정도 남은 시기부터는 노트에 자주 잊어버리는 개념들을 간단히 정리해서 이동 시, 자기 전에 보면서 잠이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막막한 공부방법과 커리큘럼 때문에 고민하지 마시고 교수님을 믿고 따라 가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 거라 확신합니다.


공중보건
- 김희영 공중보건(정규이론반) 교재 4회독 및 강의 2회독
- 시중 문제집 5회독

김희영 교수님은 제자를 대하시듯 따뜻하게 힘들고 지친 수험생들의 마음을 이해해 주시며 보듬어 주셔서 믿고 따를 수 있겠다는 신뢰가 생겼습니다. 많은 암기할 부분을 줄여주시기 위해 자체적으로 구상하신 방법을 알려주시고 수험생에게는 웃음과 희망을 주셨습니다. 중간중간 지루해 질 틈에는 공무원 직무수행 하실 때 있었던 일 등을 말씀해 주시며 정신을 차릴 수 있게 해 주셨습니다. 강의 2회독을 통해 무난히 공중보건의 전반적인 내용을 숙지하고 지인에게 추천 받은 문제집을 5회독하여 문제를 달달 외울정도로 풀었습니다.


환경보건
- 이승훈 환경보건(정규이론반) 강의 2회독 및 문제풀이 5회독

환경보건은 공중보건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공중보건을 공부하면서 환경보건과 겹치는 파트는 두 과목을 같이 강의를 듣고 정리를 하면서 심화된 내용, 없었던 내용을 따로 정리하며 개념의 폭을 넓히며 공부하였습니다.

이승훈 교수님의 수업 중간 중간 해주시는 얘기를 듣다보면 지루할 틈도 없었습니다. 환경보건을 통해 심해지는 미세먼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배울 수 있고 실생활에서 우리가 먹는 물, 상수도에서 나오는 물들에 대해 알 수 있어서 흥미로운 과목이여서 재밌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공부할 시간도 부족하다며 5분 식사에 10분 걷고 이런 식으로 몇 달을 지내다보니 몸이 체력이 많이 떨어지고 점점 가면 갈수록 스트레스와 슬럼프로 책상에 앉아있기 힘든 지경까지 갔었습니다.

여러분은 꼭 하루하루 꾸준한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도 날려버리고 절망적인 생각도 날려버리시길 바랍니다. 공부를 하다 보니 공무원 임용시험이 정말 잔인한 시험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합격해야만 주변사람에게 인정받을 수 있고, 그 전까지는 시간만 의미 없이 보내는 사람으로 전락하기 때문입니다.

수험생활을 시작하시는 분들은 마음 단단히 먹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시험 당일은 꼭 문제를 다 맞추겠다는 생각은 절대 버리시고 모르면 바로바로 거르면서 당당하게 “나 공부한 만큼 아는 만큼 확실히 풀고 가겠다” 라는 자신감으로 시험장에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면접
필기시험 합격 후 학원에서 제공해 주시는 동영상과 출제질문들을 예상 답변을 만들어 자연스럽게 말 할 수 있을정도만 연습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많이 떨리지만 자신감 있게 하고 절대 주늑들 필요가 없습니다. 웃는 인상으로 대학교수님과 면담하신다 생각하고 면접 잘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수험준비를 하다보면 자존감이 많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수험생 여러분 나는 소중하고 가치있는 사람이다 외치시고 자신감있게 준비하시기를 바랍니다.

또 자신의 마음가짐도 중요하지만 누군가를 믿고 따라갈 수 있는 조력자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험생의 불안함과 절망감에서 휘둘리지 않고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중심의 잣대가 교수님들께서 해주시는 역할이라고 생각하고 그 역할을 잘 주셨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저처럼 믿고 맡겨서 열심히 따르시길 바랍니다. 꼭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여러분 모두 파이팅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