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토러스 SHO 3년간 타며 느낀점

반응형

토러스 SHO 3년간 타며 느낀점


2014년 봄~ 포드 강서전시장에서 SHO를 첨 봤을 때 첫 느낌은 "이넘 참 튼튼하게 생겼다~" 였습니다...


포드사의 토러스는 오랫동안 사랑받는(?) 모델중의 하나입니다. 비록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으나 아직도 꾸준하게 신차 출고를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토러스를 한문장으로 요약한다면 [가성비가 훌륭한 차]

토러스 SHO를 한문장으로 요약하면 [가성비의 끝판왕] 이라 하고 싶네요. ㅋ


SHO는 워낙 레어템이라 강서 딜러분들도 출고당일 열심히 촬영을 하셨던...


인터넷 상에서 포드차는 그다지 좋은 인식은 없는 것 같습니다.

잔고장이 많다. 수리비가 겁나 비싸다 등등 온갖 비판적인 글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인 과실로 사고를 내거나 파손을 시키지 않는 이상 보증기간 동안에는 큰 탈 없이 운영이 충분히 가능한 차입니다. (보증기간이 끝난다 하여 갑자기 큰돈들어가지도 않구요.)



아래는 1년여를 탄 후 오일갈러 센터갔을 때 찍은 사진입니다. 딱! 봐도 튼튼해 보이고 녹슨부분도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흙탕물이 좀 튄것 이외에는 깨끗했어요.


토러스의 내부사진이나 제원 등등은 인터넷에 너무 많이 있기 때문에 저는 제가 느낀 SHO의 장점과 단점을 간단 명료하게 올려드리고자 합니다.


토러스 SHO의 장점

1. 성능이 좋습니다. 

물론 각종 리뷰를 보면 370마력 중 100마력은 까인다 어쩐다 말이 많지만 체감, 그리고 실제 성능은 훌륭합니다. 0-100 가속은 5초 후반 ~ 6초 사이는 충분히 찍는 것 같습니다. 저 등치로요..

V6 3.5 트윈터보 엔진입니다.


2. 4륜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토러스 모델에선 유일한 4륜입니다. (AWD) 근데 외관에 4륜이라 쓰여있지는 않습니다. 아 이차가 4륜이구나 하고 느낄 수 있을 때는 정차상태에서 풀악셀시 휠스핀 없이 바로 튀어나간다는 것입니다.


3. 튼튼해 보이고 튼튼한 것 같습니다.

문콕도 잘 안나고... 문짝 두께나 기타 차량 철판을 두들겨봐도 튼튼함이 느껴집니다. 물론 고속에서 사고시 장사는 없지요. 늘 안전운전!!


4. 희소성이 있습니다.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아주 가끔씩 보이긴 하지만 보기힘든 차종 중 하나입니다. 


5. 트렁크가 엄청 넓습니다.

이건 실제로 보셔야 합니다. 굉장히 넓습니다. 


토러스 SHO의 단점

1. 연비가 아주 극악입니다.

효율적인 에코부스트 엔진 어쩌구 하나... 진짜 실제 체감 연비는 아주 ㅜ 물론 고속도로 주행연비는 상당히 양호합니다. 연비위주로 다닐 경우 고속에선 8~10까지 찍을 수 있습니다. 물론 더 찍는 분들도 계시기는 합니다. 시내위주로 다닐 경우 평균 4~5 찍습니다. 가득넣고 시내위주로 다니면 300타기도 힘듭니다... SHO는 연비생각하고 타시면 안됩니다. 나름 고성능이라 밟아줘야 합니다.


2. 한심한 오토라이트

이건 SHO뿐만이 아닌 토러스와 일부 포드 차종들 해당됩니다. 대낮에 터널이나 지하주차장 들어가면 약 10초후 라이트가 켜집니다. 포드서도 압니다. 그러나 개선 안합니다. (언젠간 하겠지요) 터널다닐때는 위험하기 때문에 수동으로 키는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꺼지는 것도 늦어요. -_-


3. 큰~ 감가상각

이차를 사시면 최소 5년 이상은 타셔야 손해를 덜 봅니다. 뭐 국산이나 독일 3사 인기차종의 중고값에 비하면 형편이 없으나 가성비로 커버를 하는 차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위로가 됩니다.


4. 어설픈 한글지원

아직 sync가 한글지원을 완벽하게 안합니다. 센터에서 임시방편으로 처리를 해주고 있으나 mp3 곡들 중 한국어가 외계어로 나오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2번과 4번은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 외에도 여러 장단점들이 있겠으나 대표적인것들만 추려보았습니다.


최종적으로 합해보면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은 차입니다.

승차감 좋아요. 시트 편해요. 안정감 있어요. 내구성도 좋은것 같아요. 등등...


미국차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 개인적인 생각으로 현재(2016.11.17) 포드-링컨 자동차의 가성비 최고는 MKX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정말 죽여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