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 뉴스

영양사 또는 위생사 면허 소지자들이 주로 응시하는 공무원 시험은?

반응형

영양사 또는 위생사 면허 소지자들이 주로 응시하는 공무원 시험은?

식품영양학과 재학생이시라면 한번쯤은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을 해봤을 것입니다.

혹시 공무원 시험쪽을 생각해보신 재학생이라면 아래 내용을 필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글을 다 읽는데 10분도 안걸리겠지만 이 글이 여러분의 인생을 바꿀수도 있습니다.

보통 식영과 학생분들이 많이 준비하는 공무원 시험은 9급 보건직 공무원 시험9급 식품위생직 공무원 시험이 있습니다. 둘다 기술직 공무원에 해당됩니다.
보통 공무원! 하면 행정직 시험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보건직과 식품위생직의 경우 관련학과 출신들이 응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건직과 식품위생직은 둘다 지방직 공무원 시험이며, 안전행정부에서 주관하는 국가직 공무원 시험에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지방직 공무원 시험공고는 매년 2 ~ 3월 경... 전국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가 되고 있습니다. (예 - 서울시청, 경기도청, 강원도청, 인천시청 등등)

오늘은 식품위생직 시험에 대해서만 알아보도록 하죠. (보건직과 관련된 내용은 뒤에 공지할게요)


9급 식품위생직 공무원 시험


(1) 응시자격
영양사 또는 위생사 면허 소지자가 응시가능! (대부분 영양사 면허 소지자들에게 응시기회를 주며 일부 시험의 경우 위생사 또는 식품산업기사 소지자들에게도 응시기회를 주는 경우가 있음)
중요한건 시험이 잘 없음...
안습


(2)
시험과목
- 공개경쟁 시험 = 국어, 영어, 한국사, 식품위생, 식품화학개론
- 경력경쟁 시험 = 화학, 식품위생, 식품미생물 (경기도청 시험의 경우만 화학, 식품위생 2과목을 봄)
* 공개경쟁과 경력경쟁 시험의 차이는 시험과목 차이라고 보면 됩니다. 경력경쟁이라고 하여 경력이 있어야 시
   험을 볼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영양사 또는 해당 응시자격이 있어야 응시 가능!
* 공개경쟁 시험은 자격제한이 따로 있지는 않지만 영양사 또는 위생사 면허 없이 붙기는 매우 힘듭니다. (가산점
   에 해당되기 때문에)


(3)
채용 현황

제일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채용이 잘 없어요. 거의 없습니다.
2013년도는 각 지방자치단체 외 일부 지방 교육청에서도 채용이 있어 기존 년도보다 많은 인원을 채용하였으나 이런 채용이 계속될것 같지는 않습니다.

경기도청의 경우 소수지만 꾸준히 채용이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충북도 몇년간 채용이 있었느나 소수입니다.


(4)
응시가능지역 (지방직공무원)

     [1] 주민등록상 현 주소지
          - 해당년도 1. 1 이전부터 최종시험일까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유효해야 합니다.
     또는 
     [2] 주민등록상 거주년도 합산 만 3년 이상인 지역
          - 태어나서 지금까지 주민등록상으로 거주한 년수가 만 36개월(3년) 이상인 지역
            (3년을 연속적으로 살지 않고 왔다 갔다하더라도 만 3년 이상이면 됩니다.)
     또는
     [3] 서울
          - 거주지 제한이 없음


(5) 지방직공무원 시험 외에 시험은 없는지?

지방직 시험 외에 식약처(식품의약안전처) 시험이 있긴합니다만... 응시자격 및 시험방법이 딱 정해져 있지 않고, 채용도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식약처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은 거의 없습니다.
일단 평소 학점관리와 공인영어성적관리를 잘 해놓으시면 시험공고시 유리할 수 있습니다!

(6) 주의할 점!!!
     일단 응시가능한 지역 (또는 응시하고자 하는 지역)의 최근 3 ~ 5년간 채용현황을 파악해 보세요.
     1년 이상 시험준비를 하고도 응시기회조차 얻지 못해도 난 괜찮아! 라는 마인드를 가질 수 있는지 확인!
     독학이 아닌 학원강의를 알아보고자 한다면 제대론 된 학원 강의를 이용하세요!

일부 비양심 업체들의 경우 밝은 전망만을 이야기하며 수강생을 모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이로 인해 피해를 보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꺼져

기출문제, 시험정보는 대부분의 학원들이 가지고 있습니다.

학원강의를 수강하고자 한다면!!! 학원을 선택하고자 한다면!!! 좋은 강사진의 강의가 진행되는지 반드시 샘플강의를 확인해 보세요! (학원관계자의 홍보성 영상 및 짜깁기식 강사영상은 무시하시기 바랍니다.)

25년 전통의 대방열림고시학원에서는 각 지방별 9급 식품위생직 공무원 시험대비 강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강의 및 온라인 강의)  < 강의 내용 상세보기 - 클릭 >

< 공무원 식품위생 담당 김지연 교수 > 


< 공무원 화학 담당 강두수 교수 >


현재 식품영양학과에 재학중이시라면 일단은

(1) 영양사 면허 취득
(2) 위생사 면허 취득
(3) 각종 식품 관련 자격증 취득
(4) 학점관리
(5) 공인영어성적관리

등에 많은 신경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홧팅2

반응형